바쁜 일상 … 명상으로 지친 몸·마음 치유
바쁜 일상 … 명상으로 지친 몸·마음 치유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06.1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부터 2021 서울릴랙스위크 온·오프라인 개최
`명상을 통한 마음 챙김' 주제 3개 프로그램 운영
11월까지 6개월간 원제·자현·광우·보일 스님 강의
원제, 자현, 광우, 보일
원제, 자현, 광우, 보일

 

바쁜 일상을 살아내느라 자신을 챙길 여력이 없다. 무턱대고 쉰다고 쉼이 아니다. 내려놓아야 한다. 비워야 한다. 가벼워야 한다.

2021 서울릴랙스위크가 12일부터 `명상을 통한 마음 챙김'을 주제로 서울 도심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올해 행사는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6개월간 펼쳐진다.



올해는 △명상콘퍼런스(Meditation Conference) △수행주간(Retreat) △마음이 쉬는 곳(Relax Spot & Program) 등 3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가운데 수행주간은 집중명상수행 프로그램으로 `일상 속, 마음공부'를 주제로 하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친 일상에 새로운 활력과 지혜를 불어넣고자 하는 취지로 준비했다.

불교신문, 불광미디어, 흥천사가 공동 주최하는 수행 주간 프로그램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서울 흥천사에서 진행된다. 현장 참여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온라인으로 동시 송출한다.

첫 수행주간은 12일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원제 스님이 지도한다. `질문이 멈춰지면 스스로 답이 된다'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원제 스님은 이날 `마음의 초점을 바꾸다:선(禪),그리고 간화선'을 주제로 강의한다. 선의 유래에서 간화선까지의 흐름을 살펴보는 `선, 마음 바꾸기의 시작', 화두와 공안의 원리를 삶으로 펼쳐내는 `심플한 간화선', 화두 실참과 수행담을 나누는 `간화선 사용법'등이 1교시부터 3교시까지 펼쳐질 예정이다.

7월에는 저서와 유튜브 등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있는 자현 스님이 `명상의 모든 것:나에게 맞는 명상법'을, 8월에는 BTN불교TV 광우 스님의 소나무 진행으로 선풍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광우 스님이 `기도와 염불:기도의 가치와 올바른 기도법'을 지도한다. 9월에는 탄허학으로 한국학의 새 지평을 연 문광 스님이 `연공, 지치지 않고 계속하는 힘'을, 10월에는 해인사 승가대학장 보일 스님이 `조화와 공생:AI시대, 나를 잃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주제로 강의한다.

흥천사 현장 참석은 매 강의 사전예약제로 선착순 20명이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라이브방송은 인원 제한 없이 접속할 수 있으며, 소정의 참가비가 있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