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P4G 정상회의 성공 기원"…野 "바이든 불참 아쉬워"
여야 "P4G 정상회의 성공 기원"…野 "바이든 불참 아쉬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5.3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2050 탄소중립 위해 전환 필요…법, 제도적 지원"
野 "개최 높이 평가…탈원전은 모순, 숲 베며 태양광"



여야는 30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국내 첫 환경분야 다자회의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주요 정상이 불참한 것을 아쉬운 대목이라며 탈원전 정책 역시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이용빈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2050 탄소중립사회로의 체질 개선을 위해 경제와 산업, 사회 등 전반에 걸쳐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과 녹색금융 활성화를 비롯해 지역주도형 전략 수립과 일자리 창출,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등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등 순차적으로 풀어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2050 탄소중립을 향한 미래 30년은 과감한 투자와 질서 있는 전환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담대한 비전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법제도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의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열린 기후환경분야 다자정상회의라는 사실 이외에도 과거 기후악당국가로 손꼽혔던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기후선도국가로서 달라진 위상을 보였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며 "신(新)기후변화체제에 발맞춰 지구의 안전을 위협하는 탄소배출 산업보다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 정보기술(IT) 등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도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며 "P4G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과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글로벌 협의체로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환영한다"고 전했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이웃 국가인 중국, 일본 국가 정상이 참석하지 않는 부분은 아쉬운 대목"이라며 "주최국인 대한민국은 모순덩어리 탈원전 정책으로, 산사태가 나도록 숲을 베며 태양광 패널을 깔고, 탄소배출의 주범인 석탄발전소 10기를 건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치스럽게도 기후 악당국가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연말에야 2030년까지 2017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24.4%를 제시했고, 지난달 화상 기후정상회의에서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할 것이라는 애매한 말씀뿐"이라며 "이번 P4G 정상회의를 통해 발표될 서울선언이 선언에 멈추면 안 되며, 참석한 모든 국가들의 환경 경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