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장영래 기자
  • 승인 2007.06.27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버스공영제의 허와 실
5일째 총파업에 돌입한 대전시내버스 총파업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이로써 대전시의 버스공영제는 허와 실을 드러냈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버스공영제 도입과 운영책임 한계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또한 노사간의 교섭과정에서 드러난 임금체계에 대한 공방에서 극과 극의 주장으로 협의를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해 대전시장의 리더십은 한계를 드러냈다.

26일 열린 대전지역버스노조는 "박성효 시장 사퇴하라"며 "버스공영제 실패를 노조에 떠 넘기기를 중지하라"고 성토했다. 노조는"버스공영제실시 이후 대전시 버스공영제에 참여한 860여대는 사회적 약자인 버스이용자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24시간 노동에 180여만의 전국평균임금이하로 일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노조는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현 시장의 마인드를 지적했다. 노조는 "대전시장은 버스공영제에 적자생존의 경제성 논리를 적용했으나, 이는 힘없는 시민에게 경영논리를 적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사용자인 대전시의 노동기준에 의한 임금개념의 정확한 이해부족을 지적했다. 대전시가 경영비용을 인건비에 포함시켜 월 320만원 귀족노동자의 파업이라고 호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단체협약상 만근일수 22일 근무시 7년차 운전기사에게 지급된 임금총액은 156만원이라고 제시했다. 대전시민들은 시민을 볼모로한 노사협의는 빠르면 빠르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빠른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