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접종 시스템 개편…접종 대상자가 사전절차 없이 직접 예약
5월부터 접종 시스템 개편…접종 대상자가 사전절차 없이 직접 예약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4.2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엔 질병청서 명단 확보, 지자체 확인 거쳐
시스템 개편땐 지자체 부담 감소, 접종 속도↑



5월부터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될 접종 대상자가 사전 절차 없이 스스로 예약해 접종을 받는 시스템이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지역별 백신 보유량 차이가 있는 경우 위탁의료기관별 물량 배분 방식 적용도 검토 중이다.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22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5월부터 바뀌는 접종 시스템 내용에 대해 안내했다.



김 반장은 "그동안 2월26일부터 시작한 접종은 취약시설이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을 실시해 왔다"라며 "그러다 보니 접종 대상자 명단을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확보해 지자체로 전달해 주고,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접종 동의 여부를 조사해 대상자를 확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라고 말했다.



김 반장은 "이런 방식은 접종 대상자에게 일일이 확인과 동의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접종 속도가 더디게 진행이 돼왔던 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초반에는 질병청에서 부작용 등을 감안해서 신중하게 접근했는데, 우리가 독감의 경우 하루에 200만명을 접종할 정도의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속도를 낼 여지는 충분하다고 얘기해서 접종 시스템을 조금 바꿀 말씀을 하셨다"라고 전했다.



당국은 65세 이상 고령층 접종부터 인터넷 또는 전화 등의 방식을 통해 예약을 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김 반장은 "4월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들을 활용하는 접종 방식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동의·조사 방식보다는 본인의 예약 기반으로 시스템을 바꾸고 있다"라며 "이런 예약 방식을 적용하면 접종 대상자에 대한 명단 확보라든지 동의와 같은 절차가 필요가 없고, 본인이 스스로 온라인 예약 시스템으로 접종 일과 시간, 원하는 접종기관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반장은 "4월에는 과도기적으로 1700여개 정도의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예약이 진행 중"이라며 "5월 말부터는 전국 1만4000여개 위탁의료기관을 활용해 65세 이상 고령층 접종을 예약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일반 국민 대상 접종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반장은 "현재 지역별 예방접종센터 간 백신 보유량 차이가 있는 경우 시도에서 물량을 조정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위탁의료기관 간 물량 배분 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