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성3리 주민 “친환경종합타운 철회하라”
송성3리 주민 “친환경종합타운 철회하라”
  • 홍순황 기자
  • 승인 2021.04.15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혐오시설만 12개 … 요양원 입소자 동의는 무효”
세종시 “법·절차상 문제 없어 … 협의해 나갈 것”
송성3리 주민 30여명은 15일 세종시청 광장에서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 집회를 열었다.
송성3리 주민 30여명은 15일 세종시청 광장에서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 집회를 열었다.

 

세종시 전동면 송성3리주민들이 “생존권과 재산권 위협하는 쓰레기 소각장 설치 입지후보지 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송성3리 주민 30여명은 15일 세종시청 광장에서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 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송성3리 마을에는 이미 혐오시설 12개가 들어섰고 그 중 폐기물관련 사업장만 6개가 있어 악취와 분진, 많은 대형차량의 통행으로 말로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면서 “이런데도 또다시 폐기물을 처리하는 소각장이 웬말이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특히 “공모신청 과정에서 300m 안 가구주 동의서를 평강요양원 입소자들로만 채운 것은 세종시의 졸속행정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원주민의 동의 없는 소각장시설 설치를 끝까지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마을주민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전동면 이장협의회, 전동면 발전위원회, 전동면 주민자치회, 세종환경연합 등이 참여하는 대책위원회(위원장 강선형)를 구성했다”며 “향후 인접지역인 전의면, 연서면, 조치원읍 주민들과 연대해 반대 투쟁에 돌입할 것”을 천명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친환경종합타운 신청 업체는 물론 시에서도 원주민들을 만나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려고 했지만, 주민들이 `들을 필요도 없다'고 거부해 사업설명회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원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법과 절차상 문제는 없다. 앞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5일 친환경종합타운 입지선정위원회(주민대표 5, 전문가 5, 시의원 2, 공무원 2) 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 선출, 운영규정(안), 직인 제작·사용(안), 타당성조사 실시 여부 등을 심의 의결했다. 타당성조사 기관 선정은 오는 29일 제2차 회의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 홍순황기자
sony227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