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울릉, 日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강력 반발
포항·울릉, 日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강력 반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4.1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즉각 철회해야
경북 포항시, 울릉군 등 일선 지자체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결정과 관련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로서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포항시는 14일 오전 구룡포수협과 포항수협 등 지역 어업단체와 공동 입장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수 해상 방류로 수산물 품질을 보장하지 못할 경우 전국 수산물 생산량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도시로서 국민 안전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포항은 경북도 해안선 536.9㎞의 38%에 해당하는 203.7㎞ 해안을 보유하고 있고 1361가구 5000여명에 이르는 어업인구가 있다.



포항은 전국 대게 생산량의 57%, 전국 문어 생산량의 23%, 전국 과메기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며 연간 수산물 위판금액만 2000억 원에 이르는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이기도 하다.



동해안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죽도시장에서 연간 1조여원 규모의 수산물이 유통되고 횟집과 수산물 유통·가공에 3만여명이 종사하는 동해안 최대 수산물 유통거점이다.



시는 전국에서 신선한 수산물 소비를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포항을 찾아오고 있어 이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지역 경제 파급효과는 많은 기업의 경제적 기초를 무너뜨릴 만큼 엄청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시는 동해안권 수산물의 전국적인 신뢰가 하락할 경우 시 전체 경제와 산업에도 2차적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는 어업인단체와 유관기관과 연계해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일본 정부의 독단적이고 잘못된 결정을 원천적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요청할 계획이다.



김재환 구룡포수협 조합장은 “포항지역은 동해안 수산물 생산의 최대 전진기지로서 수산물이 방류수로 오염될 경우 지역민의 삶은 상상 이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어업인단체와 연계해 지역 수산물 수호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릉군(군수 김병수)도 지난 13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울릉군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동해 유일의 도서지방인 울릉도·독도 지역 주민들의 주소득인 수산물의 채취와 유통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일본 정부의 원전수 해양 방출 철회를 해양수산부 등 중앙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기준 울릉군의 수산물 생산량은 1236t 105억원으로 울릉군 전체 1차 산업 소득인 198억원의 53%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울릉군은 이번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출이 관내 어민들의 소득 감소와 해양 관광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병수 군수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은 중국어선 북한해역 오징어 싹쓸이 조업과 함께 군민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고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로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