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간질 … 잠 못들게 하는 다리 저림 `하지불안증후군' 원인 찾았다
간질간질 … 잠 못들게 하는 다리 저림 `하지불안증후군' 원인 찾았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3.2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 작용 단백질 발견 … 정확한 진단 기반 마련

 

국내 연구진이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을 밝혀내 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분당차병원 신정원 교수팀은 하지불안증후군에 작용하는 주요 단백질을 발견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연구팀은 하지불안증후군을 앓는 환자 7명과 건강한 대조군 6명의 혈청 샘플을 통해 생체 내 단백질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생체 내 단백질을 분석하면 질병에 작용하는 단백질을 찾아내고 이들 간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

연구팀은 분석 결과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에게서만 관찰되는 특이한 단백질 8가지를 찾았다. 이후 이들과 철분 부족, 저산소증과 관련된 단백질간 연결고리를 찾았다. 해당 분석을 통해 총 4개의 단백질(C3, C4A, AHSG, A2M)이 하지불안증후군에 작용하는 주된 단백질임을 알아냈다.

정 교수는 “하지불안증후군은 바이오마커(몸 안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가 없어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하지불안증후군의 오진을 줄이고 치료법을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끼거나 다리가 저린 신경학적 상태로 성인 10명 중 1명에게서 나타난다. 보통 다리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이 들어 숙면을 취할 수 없다.

특히, 과거 연구에 따르면 하지불안 증후군은 심혈관계 질환과도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단순한 수면장애를 넘어 생명을 위협하는 만큼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했다.

뇌의 철분결핍, 염증 반응, 신경계 저산소 등이 하지불안증후군 발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명확한 기전이 밝혀지지 않아 주로 환자의 설명과 전문가의 판단에 의존해 병을 진단해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면 과학 전문지 `슬립 메디슨(Sleep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