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환경聯 “무분별한 산단 조성 중단하라”
충북환경聯 “무분별한 산단 조성 중단하라”
  • 석재동·연지민기자
  • 승인 2021.03.16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주범·투기장 변질 … 지역주민 분노 키워”
“충북도·청주시 조사범위도 문제” … 대상 확대 촉구
첨부용. 충북 청주시 청원구 넥스트폴리스 부지 내 벌집(투기목적의 임시주택)으로 의심되는 조립식 주택 사진. (사진= 독자제공) 2021.03.11. /뉴시스
첨부용. 충북 청주시 청원구 넥스트폴리스 부지 내 벌집(투기목적의 임시주택)으로 의심되는 조립식 주택 사진. (사진= 독자제공) 2021.03.11. /뉴시스

 

속보=충청타임즈가 충북도민들 사이에서 복합산업단지(주거+산업단지) 개발 회의론이 일고 있다고 보도<본보 3월 16일자 1면>한 것과 관련해 충북환경운동연합이 “무분별하게 진행되는 산업단지 조성과 택지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북환경련은 16일 성명을 통해 “산업단지와 택지 개발은 이미 미세먼지의 가장 큰 배출원으로 문제가 계속 제기됐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산단조성과 택지개발은) 경제개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미명하에 문제제기는 무시·확대됐다. 이제는 부동산 투기의 대상으로 전락해 주민들의 분노까지 키우게 됐다”며 “이제는 더 이상 무분별한 산업단지 조성과 택지개발은 중단돼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충북환경련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의 신도시 부동산 투기로 파생된 충북도와 청주시의 공공개발지 투기행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충북환경련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투기행위를 조사하겠다고 하지만, 조사대상은 개발부서 근무 경력자(공무원)와 충북도 출연기관(충북개발공사) 직원에 한정돼 있다”며 “조사 인력과 시간들을 고려해 계획했겠지만 지역주민들의 공분을 생각하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사대상을) 몇몇 산업단지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최근에 조성했거나 조성 중 또는 조성예정인 산업단지까지 포함돼야 한다”며 “여기저기서 진행되는 택지개발 사업 부지에 대한 조사도 진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사대상자를 늘려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충북환경련은 “당장은 지자체의 관련부서 근무 경력 공무원과 출연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하지만, 결국 공무원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며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 지방의원들의 투기가 확인되고 있고 지역에서도 지방의원의 농지 소유 등의 문제도 있었던만큼 도의원, 시의원, 군의원들도 조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청주 넥스트폴리스산업단지, 오송 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음성 맹동 인곡산업단지, 청주시는 청주테크노폴리스산업단지와 오창테크노폴리스산업단지 등에 대한 공무원 등의 투기행위 조사에 착수했다.

/석재동·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