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공공의료 확충
포스트 코로나 공공의료 확충
  • 이진숙 대덕대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 승인 2021.03.10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진숙 대덕대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이진숙 대덕대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코로나19 대확산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지만 그동안 소외되었던 `공공의료' 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제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공공의료 확충' 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공공의료는 코로나19 같은 예기치 못한 위기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음을 물론, 나아가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표준 진료를 도입할 수 있도록 모델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전체 보건의료 체계를 업그레이드하는데 꼭 필요한 과제다.

하지만 우리나라 공공의료 현실은 아직 나아갈 길이 멀어 보인다.

2019년 기준 공공의료기관은 총 221개로 전체 의료기관의 5.5%에 불과하며, 이는 OECD 평균의 1/10 수준이다.

그마저도 일반의료 중심 공공의료기관은 63개소에 불과하며 지역별 격차가 큰 상황이다.

이렇게 취약한 공공의료는 지역 간 의료공급 및 건강 수준의 불평등, 수도권으로 환자가 몰리는 상급병원 쏠림 등의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정 규모의 지역별 공공의료기관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

공공의료기관이 늘어나면 지역별 거점 의료기관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합리적 가격으로 이용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권 보호는 물론, 건강보험 지출 감소로 보험료 인상률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같은 대규모 감염병에 대한 대응 역량이 강화되어 안정적 진료가 가능해지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공공의료 확충' 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위해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첫째, 공공의료기관 설립 및 운영 비용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공공병원 1개를 설립하는데 드는 비용은 약 1500~2500억원으로 이는 고속도로 8㎞, 신분당선 3㎞를 건설하는데 드는 비용과 비슷한 수준이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공공병원의 가치를 생각한다면 사회간접자본 투자비용 대비 큰 편은 아닐 것이다.

둘째, 공공의료기관 설립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예비타당성 조사 완화 또는 면제로 설립 장애요인을 완화하고 건립기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이는 국회와 정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해 볼 만 하다.

마지막으로 열악한 공공의료기관의 인력과 시설에 대한 적극적 투자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선순환 운영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공공의료가 활성화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국민 모두가 어느 지역에 살든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적기에 받아 더욱 건강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