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디지털 발전소 개발 기술협약
한전 전력연구원, 디지털 발전소 개발 기술협약
  • 충청타임즈
  • 승인 2021.03.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설비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는 디지털 발전소 개발의 발판 마련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이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기술 개발을 위해 미국 OSI소프트와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는 발전소 관련 전문 지식정보와 운영정보를 디지털화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과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발전설비의 운전 효율화 및 정비 최적화를 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전소의 핵심설비인 보일러, 터빈, 발전기 및 보조기기의 운전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저장·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기술과 플랫폼 환경에서 앱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술로 구성된다.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는 발전소의 운전정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설비 고장여부 예측이 가능하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OSI소프트는 발전소 운전 데이터 연계, 수집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지원하고,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앱 실증 환경 구축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전력연구원은 2021년부터 OSI소프트와 공동으로 국내 발전사의 운전데이터를 통합하고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기술협력을 통해 전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서비스 관련 신규 시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며, 디지털 생태계 활성화 및 발전분야 디지털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