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도소 도심 외곽 이전 `수면위로'
청주교도소 도심 외곽 이전 `수면위로'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1.03.04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섭 의원, 당정協서 재기 … 관계기관에 협조 요청
“서남부권 개발 걸림돌” … 현 부지 주거·문화공간 조성
부지 이익금 이전비용 충당 … 법무부와 업무협약 추진

청주시의 30년 현안인 청주교도소와 청주여자교도소(이하 청주교도소) 이전 문제가 보다 구체화돼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국회의원은 지난 3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민주당 충북도당-충북 광역·기초단체 당정협의회'에서 지역구인 청주시 서원구의 현안으로 청주교도소의 도심 외곽 이전문제를 제기하고며 관계기관의 협조를 요청했다.

근래 공식적인 자리에서 청주교소도 이전문제가 제기되기는 처음이다. 이 문제는 이 의원의 핵심공약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서원구 신흥주거지역이 확장돼 나가야 하는데 청주교도소가 가로막고 있다”며 “(충북도와 청주시 등)관계기관과 협력해 올해 중으로 교도소 이전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 부지를 주거·교육·상업·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면서 발생하는 이익금으로 교도소 이전비용을 충당하겠다는 게 이 의원의 구상이다. 현재 교도소 이전비용으로는 3000억원가량이 예상된다.

교도소 이전 필요성은 1990년대말부터 거론되기 시작한 후 선거 때마다 꾸준히 공약으로 채택됐다.

청주도심이 팽창하면서 논밭으로 둘러쌓였던 청주교도소가 도심 한가운데에 위치하게 되면서 청주 서남부권 개발에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교도소 이전은 2000년 제16대 총선 때 당선된 한나라당 윤경식 전 의원이 처음 제기했다.

2002년 지방선거 때 당선된 한대수(한나라당) 전 청주시장, 2014년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윤진식 후보와 같은당 이승훈 전 청주시장도 역시 교도소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전 시장은 2015년 재임시 `2030 청주 도시기본계획'에 포함하기도 했으나 공약이행 평가과정에서 장기과제로 밀렸다. 막대한 이전비용과 대체부지 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이었다.

하지만 교도소와 인접한 분평동과 산남동, 미평동 등에서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뤄지면서 더 이상 미루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이장섭 의원의 청주교도소 이전문제를 다시 꺼내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의원측은 “청주교도소 이전과 현도면세 세종시를 배후로 하는 100만평 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구상을 서원구 최대 현안으로 정하고 해당 부처 등과 다양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이미 법무부와 이 문제를 수차례 협의했고 올해안에 이전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주교도소는 1908년 공주감옥 청주분감으로 지금의 청주시 탑동에 개소했다. 1946년 청주형무소로 승격된 뒤 1961년 청주교도소 개칭을 거쳐 1978년 미평동 현 위치로 신축 이전했다.

1989년엔 우리나라 유일의 여자교도소인 청주여자교도소도 설립됐다. 2004년엔 청주외국인보호소가 지어졌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