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전세계 효능 확인 … 믿고 참여를”
“백신 접종 전세계 효능 확인 … 믿고 참여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2.25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아스트라제네카 英 500만명 접종 … 49만명 효과 보고
오늘부터 접종 … 11월까지 거리두기·방역 수칙 준수 당부도
첨부용.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루 앞둔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검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5. /뉴시스
첨부용.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루 앞둔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검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5. /뉴시스

 

정부가 우리보다 앞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 해외의 사례를 들며 방역당국을 믿고 백신 접종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

또 예방접종 시작 후에도 전 국민 무료 접종이 마무리되는 11월까지는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꾸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루 앞둔 25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선 방역당국의 설명을 신뢰해 예방접종에 많이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26일부터 만 65세 미만 요양시설·병원, 정신요양·재활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를 대상으로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접종 시작 하루 전인 25일 전국 각지 보건소와 요양병원 등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도착할 예정이다.

손 반장은 “내일(26일) 아스트라제네카, 27일 화이자 백신 국내 접종을 시작한다”며 “두 백신 모두 외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접종했고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서 500만명 이상 접종받아 스코틀랜드에서 49만명에 대한 효과성 보고서가 나온 것처럼 수백만명 이상이 접종을 받고 구체적인 효능 수치가 발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예방접종 이후에도 실제 집단면역이 형성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심리적으로 거리두기 긴장이 느슨해질까 우려된다”면서 “백신 접종이 단계적으로 확대될 것이고, 효능도 두어 달 시차를 두고 발현되기 때문에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후반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방접종이 끝날 때까지 재확산되지 않도록 방역수칙과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협력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