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독도의 날' 행사 폐지 엄중 촉구"…주한공사 초치
외교부 "日 '독도의 날' 행사 폐지 엄중 촉구"…주한공사 초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2.2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위 '독도의 날' 행사 즉각 폐지 엄중히 촉구"
"독도, 역사?지리?국제법적 명백한 한국 영토"

"日 독도 부당한 주장 중단하고, 역사 직시해야"



외교부는 22일 일본 시마네현의 진행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 폐지를 강력 촉구하면서 부당한 독도 도발 중단을 요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 개최 및 행사 시 중앙 정부 고위급 인사 참석과 관련해 독도에 대한 부질 없는 도발을 반복하고 있는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행사를 즉각 폐지할 것을 다시 한번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하고, 겸허한 자세로 역사를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서울 종로구 외교 청사로 초치해 항의 의사를 전했다.



소마 공사는 이날 오후 1시40분께 마스크를 쓴 채 청사에 들어왔으며, 별다른 언급 없이 엘리베이터에 탑승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22일 일방적으로 독도를 행정구역에 편입하는 고시를 한 데 이어 2005년 2월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지정해 2006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내각은 이날 행사에 내각부에서 영토 문제를 담당하는 차관급 인사인 와다 요시아키(和田義明)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했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2차 내각 발족 직후인 2013년부터 9년째 정부 인사를 파견해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



올해로 16번째 열리는 행사에는 마루야마 다쓰야(丸山達也) 시마네현 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 및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예년에는 500여명 가량이 참석했으나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참석자 수를 예년의 절반 정도로 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