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 농업에 백 년의 꿈을 담다
신축년! 농업에 백 년의 꿈을 담다
  • 이상명 충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 승인 2021.02.07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이상명 충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이상명 충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웰빙과 힐링의 시대인 요즈음 농업의 가치는 더욱더 중요시되고 있으며, 종합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제로 안전먹거리, 고품질 농산물 생산, 미래 농업과 생태계 보호, 지속가능한 농업 실천이 우리 농업의 핵심적 실천과제로 볼 수 있다.

지난 30여년간 산업화, 개방화의 바람속에서 우리 농업에는 참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농업·농촌의 현실에 발맞춰 장기적·제도적·법적 측면에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 농업이 당면한 현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농산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변화(시장개방·정보통신의 융합으로 이뤄진 4차산업혁명, 1~2인 가구증가, 노인 단독가구 증가, 간편식 증가, 여성 경제 참여율 증가 등 트렌드 변화, 종자산업의 중요성 증가, 영세한 농가 호당 경지면적, 낮은 식량자급율, 농촌고령화와 귀농귀촌 활성화, 보조금 정책개선, 도시농업, 치유농업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 증가)에 적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특히 올해 우리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혔던 기후변화, 기상이변으로 인해 발생한 집중호우, 침수피해, 낙화, 낙과, 도복 등 피해와 토양유실, 농업기반시설의 파괴 등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는 매우 중대하다.

따라서 지금이 기후변화에 대비한 미래농업의 통합적 접근(Integrated approach)이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기후변화의 직접적 피해를 줄이고 예측되는 농업시스템의 변화를 긍정적 방향으로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온난화 및 기상이변에 대응한 인프라 투자확대와 극한상황(물부족 대비 저수시설 확대, 에너지공급중단, 정전 등)에 대비한 위기관리 시스템의 점검이 필요하다.

단기적으로는 농업기상정보시스템 구축과 재배시기 조절 및 농작물관리기술, 내재해성 품종개발, 농업생산시설 및 기반시설 보호를 위한 규격·기준 마련, 이상기상, 병해충발생, 재해취약지대 점검 및 보수, 관수시설의 확대와 농업인의 인식 및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미래의 농촌지도사업도 장기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전개돼야 한다.

다가올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예측하고 지역에 적합한 작목선발 및 연구 확대, 지속가속한 농업의 실천,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과 전략적 브랜드화, 스마트농업의 실천, 기후변화 및 기상이변에 장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투자확대, 현장애로기술의 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직원역량개발, 차별화된 농기계 서비스, 농산물 가공 및 친환경농업 저변 확대 등 체계적인 농업 R&D를 실현하기 위해 전략적인 구상을 10여 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지금부터 차분하게 설계해야 한다.

2021년 신축년!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기쁨과 사랑이 가득하기를 소망하며 미래 농업에 비룡승천(飛龍昇天)의 새로운 꿈을 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