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 승인 2021.02.07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을 여는 창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강의를 위해 여러 곳을 다닙니다. 20여 년 전 처음 강의를 시작할 땐 길에서 헤매지 않으려고 서둘러 출발하곤 했습니다. 운전하면서도 차를 세우고 사람들에게 목적지를 묻곤 하였습니다. 지금은 차량마다 내비게이션이 달려있어 목적지만 입력하면 초행길도 걱정 없이 찾아갑니다.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날 때 내비게이션은 참 유용합니다. 가려고 하는 장소만 입력하면 됩니다. “우회전하세요, 좌회전하세요.” 경로를 벗어나면 “다시 탐색합니다. 100m 앞에서 유턴하세요.”하면서 끝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유럽에서는 더 놀라운 경험을 했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강의를 끝내고 파리로 여행을 가는 일정이었습니다. 네덜란드에 사는 지인 내외, 초청해 주신 신부님이 직접 운전하는 여행이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기특하게도 처음 가보는 그 먼 파리의 숙소까지 정확하고 안전하게 우리를 데려다 주었습니다. 유럽 전체를 속속들이 안내해 주는 작은 내비게이션이 정말 신통방통합니다.

비행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륙하기 전 항법 장치에는 도착할 공항이 입력됩니다. 비행이 시작되면 주변 상황을 점검하면서 원하는 공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비행을 안내합니다. 악천후를 만나면 우회하기도 하지만 비행기는 결국 목표하는 공항에 내립니다. GPS가 달린 항법 장치 덕분입니다. 미사일에도 타격 지점이 좌표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물체가 이동하더라도 끝까지 쫓아가서 결국은 입력된 목표물을 명중시킵니다. 입력된 목표가 제일 중요하고 부품과 도구들은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목적지를 어디로 입력하였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고양이와 대화합니다.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할지 가르쳐 줄 수 있겠어? 그거야 네가 어디로 가고 싶은지에 달렸지. 난 어디로 가든 상관이 없는데? 그래, 그렇다면 어디로 가든지 상관없어.” 우리 인생도 이와 같습니다. 삶의 목적지를 어디로 입력했는가가 제일 중요합니다. 생각하지도 않고 꿈꾸지도 않았던 일은 우리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금의 내 모습이 만족스럽든 불만족스럽든 내가 정한 목적지입니다. 우리가 생각하고 움직인 목적지가 현재의 나입니다.

삶에는 시련과 아픔도 있지만 결국은 생각한 곳으로 나갑니다. 잠깐은 우회할 수도 있지만 생각하고 마음을 둔 곳에 도착합니다. 삶의 안내자인 내비게이션에 입력된 목적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내 모습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목적지가 잘못 입력된 것입니다. 목적지를 수정해야 합니다. 삶의 목적지를 긍정과 행복으로 바꾸어 입력해야 합니다. 생각한 것들이 이루어지고, 말한 것들이 일어납니다. 내비게이션이 알려주는 행복의 법칙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삶의 목적을 행복과 긍정으로 다시 설정하는 것입니다. 마음속 내비게이션이 목적지로 설정한 행복에 우리는 반드시 도착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