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연구자서 국가 가뭄관리 전문가로
청년연구자서 국가 가뭄관리 전문가로
  • 황주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선임연구원
  • 승인 2021.02.02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황주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선임연구원
황주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선임연구원

 

  2019년 국내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사학위를 취득한 4명 중 1명은 실업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생 끝에 박사학위를 취득하지만, 취업난을 뚫기가 쉽지 않았다. 필자는 다행스럽게도 시간강사로 채용되어 강의경력을 쌓았으며, 지도교수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도약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는 중이었다.
 
 ◇한 줄기 빛처럼 다가온 ‘청년연구자 역량 강화 지원 사업’ 
 청년연구자 역량 강화 지원 사업(이하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을 만나기 전 필자는 박사학위 후 시간강사로 채용되어 강의경력을 쌓으며 도약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기회가 찾아왔다. 2019년 4월, 충북연구원에서 공고한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자격이 ‘충북도 내 소재 대학 박사학위 소지자로, 무직이거나 전업시간강사로 재직 중에 있는 자’이었다. 필자에게 딱 맞는 요건이어서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밭작물의 적정 저류조 용량 산정’이라는 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서면 및 발표심의를 거쳐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에 최종선정 되었으며, 연구책임자로서 과업을 수행하였다. 기후변화 등 영향으로 홍수와 가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그 강도가 심화되고 있어 물 이용 및 관리의 효율화는 필수적이며 특히, 물 이용량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는 농업용수의 효율적 이용 및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필자는 ‘밭작물의 적정 저류조 용량 산정’연구를 통해 적절한 저류조의 용량을 산정하였으며, 홍수기 전에 미리 비워두었다가 지체시간 증가 및 피크치 감소로 재해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가뭄 시에는 저류시켜 놓은 물을 재배작물에 재이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연구기획 단계부터 선정과정, 연구수행 및 최종성과품 발간까지 연구보고서가 탄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스스로 주도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받은 좋은 기회였으며,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도약 ‘가뭄관리’전문가로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을 통해 필자는 크게 세 가지 효과를 얻었다. 먼저, 연구기획 단계부터 선정과정, 연구수행 및 최종성과품 발간까지 연구보고서가 탄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단독으로 주도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둘째, 국내외 학회 발표 및 논문 게재료 등으로 발생하는 비용부담을 덜 수 있었으며, 이는 매우 유용하였다. 셋째, 청년연구자 지원사업 기간 동안 국내외 학술발표회에서 각 1건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국내 학술지 (Crisisonomy)에 1건이 게재되었다. 
 연구수행 중 투고했던 논문이 2020년 3월 SCI급(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학술지(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에 게재되어 개인적으로 가장 보람된 성과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을 발판 삼아 연구계획 수립부터 선정, 연구수행을 한 경험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방재연구실 가뭄연구팀에 재직 중이다.
 
 ◇지역특화 사업을 통한 인재 발굴
 충북도와 충북연구원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청년연구자 지원사업이 지역의 고급 인재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충청북도 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과도 축적될 것이다. 따라서 ‘청년연구자 역량 강화 지원 사업’이 한시적인 정책으로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성과를 거둠으로써 지방정부의 고학력자 지원 우수정책사례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충북도와 청년연구자 사업 후배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