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체제 개편 대토론회
거리두기 체제 개편 대토론회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1.02.01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재경 국장(천안)
이재경 국장(천안)

 

“설 대목은 포기해야죠. 가족들도 못 모이게 하는데 제수용품이 팔리겠습니까?”

천안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남산중앙시장에서 30여년간 제수용품점을 운영하는 A씨는 31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조치가 발표되자 망연자실한 표정을 지었다.

혹시 하며 설 대목을 기대했던 국내 전통시장 상인들이 한숨을 내쉬고 있다.

정부의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조치(수도권은 2.5단계)가 2주간 연장되면서 이번 설 특수를 기대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제수용품점은 물론이거니와 차례상에 올릴 전을 구워 파는 `전집', 설빔을 파는 옷가게, 어물전, 정육점 할 것 없이 모두가 울상이다.

이번 거리두기 연장 조치에 따라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조치도 자동으로 2주 더 연장되기 때문에 이번 설 연휴에 고향이나 친지 방문, 가족 간 모임 등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전통시장에서 한숨이 나오는 이유다.

차례를 지내려고 큰집이나 시댁, 친정을 방문하고 설 세배를 드리기 위해 어르신들을 찾는 일들이 `불법행위'가 되기 때문이다. 제대로 차례도 못 지내고 모이지 않는데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질 리 만무하다.

하지만 대형 편의점 등은 매출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식당과 주점 등에서 모임이 제한됨에 따라 가족들이 가정에서 손수 음식을 만들어 취식을 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대형마트나 농협하나로마트 등의 매출은 코로나19 이전 때보다 10% 안팎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통시장만 울상이겠는가. 자영업자들의 한숨 소리도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8일부터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두 달 이상 이어지면서 한계 상황에 내몰렸기 때문이다.

특히 식당, 주점 등 업계는 오후 9시까지 영업제한 조치를 10시까지만이라도 연장해달라는 호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방역당국에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단 한 시간만 연장해줘도 2차 손님들을 받을 수 있어 내수경기 진작에 도움이 될 텐데 정부가 지나치게 경직된 `룰'을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 업주는 “식당을 9시까지 열도록 제한하면 대부분 손님들이 1차 저녁 식사를 하고 2차 자리를 가지 못한다”며 “방역당국의 우려는 알겠지만 요즘 식당에서의 2차 전파 사례가 거의 없는 것을 볼 때 1시간 영업시간 연장 조치가 더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상공인 단체들의 목소리도 더욱 커지고 있다. 이들 단체는 거리두기 2주 연장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내며 현실적인 영업손실에 대한 보상을 촉구했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은 “거리두기 연장 조치에 즈음해 소상공인들이 정부 지침을 묵묵히 따라온 데 대해 정당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국회가 현실적이고 신속한 법제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복 한국외식업중앙회 상임부회장은 “외식업주들의 인내심에 한계가 왔다”며 “영업시간 제한을 일부 풀고, 5인 이상 모임 금지도 완화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 개편을 주제로 2일 1차 공개토론회를 연다. 관계 부처와 업종 대표자들이 참석하는데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