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와 방역, 헌신과 희생의 한계는 어디까지 인가
공공의료와 방역, 헌신과 희생의 한계는 어디까지 인가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21.01.20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년, 지방에 묻는다 ①
정부, 결국 의사선발 국시 허용 … `공정' 국민감정 상처
의료·방역 `공공 영역' 포함 마땅 … 현장 의료진에 박수
형편 열악한 지방 … 공동체 의식·인간성 회복 힘 보태야
정규호 칼럼니스트
정규호 칼럼니스트

 

전대미문의 감염병 코로나19가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실체를 드러낸 지 벌써 1년이 지났다. 심각한 고통과 불편은 여전하지만 K방역이라는 긍지를 자랑할 만큼 그런대로 잘 버텨오고 있기는 하다. 특히 이동식 선별진료소와 드라이브 스루 검사 등 지방의 예방과 차단을 위한 창의성과 노력은 넉넉한 찬사가 전혀 아깝지 않다.

`팬데믹'의 시대, 코로나19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사회로의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지방은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어떻게 헤쳐나갈 것이며, 또 포스트 코로나에 지방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충청타임즈>가 코로나 1년을 계기로 지방의 극복과 전환을 묻는 특별 기획 칼럼을 마련했다.

결국 새로운 의사를 선발하는 `국시'가 허용되었다.

코로나19의 광풍에도 굴하지 않고 파업과 시험 거부에 나섰던 엘리트 의사 집단의 일방적 요구에 정부가 손을 든 셈인데, 의사 숫자의 절대적 부족이라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고육지책임을 모르지는 않는다.

다만 `엄중한 위기 상황에도 자신들의 위치와 입장만을 고려한 비인간적 집단행동'이거나 `스스로의 선택에 따른 응시 거부에 대한 책임 및 공정성 침해'라는 국민적 정서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준 것은 분명하다. 만에 하나, 예비 의사들이 코로나19의 방역과 진료의 현장에 자발적인 참여와 봉사를 했다거나, 종식이 선언될 때까지라도 공공의료에 우선 뛰어든다는 다짐이라도 선행했으면 어떠했을까 라는 상상은 어리석다. 과연 재시험의 기회를 얻게 된 의사 국시 대상자 중 공공의료에 남을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의료와 방역은 본질적으로 공공의 영역에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의 경우 확진자의 개인적 고통과 생명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확산 방지를 위한 공공의 노력은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역의 영역은 그렇다 쳐도) `지금 여기'대한민국, 그리고 생활의 일차적 터전인 지방에서의 의료 체계가 과연 얼마나 공공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역할을 분담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전교 1등'을 향한 각고의 노력으로 돈 잘 버는 의사의 길을 선택했고, 또 그런 성취를 온전히 누리겠다는 욕망을 탓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개개인의 건강과 안전이 국가와 사회의 안녕과 보전의 절대 기본이라는 명제 또한 지극히 유효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 행위가 시장경제의 논리에 거의 전적으로 경도되고 있음은 충분히 따져 볼 일이다. 공공은 병역의무를 대신하며 시장경제 활동의 제약을 떨쳐버릴 수 있는 대체재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공공에서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 그리고 진단 검사 요원들의 분투는 장엄하다. 내가 아는 코로나19 대응 공공의 전사들은 대부분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년이 지나도록 휴가는 물론이거니와 주말에도 현장을 지키며 단 하루도 쉬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한다.

뜨거운 한여름에는 바람이 통하지 않는 방역복을 입은 채 열기와 사투를 벌여야 했고, 한파가 유난한 이번 겨울에는 저절로 몸이 덜덜 떨리는 추위와도 맞서 싸워야 했다. “무엇보다 힘든 것은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의 습격을 이겨내지 못하고 목숨을 구해내지 못했을 때”라며 괴로워하는 것이 어찌하여 공공에 종사하는 일부분의 의료진에게만 전가되는 `인술'의 짐이 되어야 하는가.

코로나19로 인해 인류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일과 전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다른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위험천만한 경계에 놓여 있다.

`헌신과 희생'에 찬사를 보내며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아끼지 않는 애틋함과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막대한 피해를 참아내는 시민의 노력만으로 이 위기를 끝낼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전교1등'의 자랑스러운 의학적 전문지식이 위기의 순간에는 공공의 영역으로 동참하는 `공감'이 필요하다. 열악한 지방의 형편에서 당장 공공의료의 영역을 확대하면서 일상이 아닌 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 지방이므로 가능한 `공동체 의식'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성의 회복이 필요하다.

적어도 `공공'과 `민간'의 역할이 상호 보완됨으로써 서로의 휴식과 충전, 그리고 헌신과 봉사의 기쁨을 공유할 수 있는 지방정신이 절실하다. 필요하면 서로의 착한 뜻을 확인하고 함께하는 `지방의 약속'을 제도화하는 것도 지방자치이므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