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특별대출 상환 도래 매출절벽 소상공인들 벼랑 끝
코로나19 특별대출 상환 도래 매출절벽 소상공인들 벼랑 끝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1.01.13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 원금 갚거나 연장땐 고금리 부담 … 어려움 호소
충북 금융권 “3차 대유행에 피해 커져 … 추가지원 필요”
첨부용.  지난해 4월 소상공인들이 서울 영등포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서부센터에서 경영안정자금 등 대출관련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뉴시스
첨부용. 지난해 4월 소상공인들이 서울 영등포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서부센터에서 경영안정자금 등 대출관련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뉴시스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은행권이 제공한 초저금리 이차보전대출 만기가 도래하면서 소상공인들의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벌지 못한 소상공인들이 만기가 도래하는 4월부터 원금을 갚거나 높은 금리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출절벽의 소상공인들을 위한 추가지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금융권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한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부터 시행된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만기가 오는 4월 다가온다.

전국 14개 은행에서 총 3조50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이루어졌다. 대출기간은 1년으로 최대 5~8년인 다른 코로나 금융지원상품에 비해 만기가 짧다.

이차보전대출은 신용등급 1~3등급인 소상공인들에게 연 1.5%의 초저금리로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금융상품이다.

통상 연 3~4%의 자영업자 신용대출금리를 감안할때 파격적인 조건의 상품이다. 정부가 실제 산출금리 차이의 80%를 보전해주고 20%는 은행이 부담했기 때문이다.

충북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소상공인들이 타격을 받으면서 지난해 정부가 이자 일부를 부담하는 초저리 금융상품에 소상공인들의 대출이 몰렸다”며 “오는 4월부터 대출만기가 도래하지만 매출이 크게 줄은 소상공인들이 원금을 갚거나 연장의 경우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또 다른 어려움에 처했다”고 전했다.

청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지난해 코로나19 국내 확산이 심화되면서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자금 2000만원을 금리조건이 좋아 대출받았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될 줄 알았는데 1년 내내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아 매출이 50% 이상 떨어져 가게 운영조차 힘들어졌는데 대출금을 갚을 여력이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김씨는 대출 연장이 되더라도 기존의 초저금리를 적용받을 수 없어 기존보다 높은 금리적용을 우려하고 있다.

당초 정부가 이차보전기간을 1년으로 제한했기 때문이다. 오는 4월부터 만기가 도래할 경우 상환이 어려운 차주들은 대출을 연장해야 한다. 그러나 이때부터 정부 지원 없이 새로 산출된 금리가 적용된다.

3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등 코로나19 충격파가 커진 만큼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추가지원 목소리가 나온다.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출금리가 갑자기 오르면 소상공인들의 타격이 클 수밖에 없어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정부는 추가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것 같다”고 밝혔다.



/엄경철 선임기자
eomkccc@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