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BTJ열방센터 관련자, 행정명령으로 검사 실시 가능"
당국 "BTJ열방센터 관련자, 행정명령으로 검사 실시 가능"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1.0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광주·울산·충주 종교시설 지역감염 연관성 의심
"BTJ열방센터 명단 지자체에 통보…진단검사 독려 중"

선교단체發 지역사회 감염 확산 양상…연관성 조사



방역당국이 최근 선교단체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경북 상주 소재 BTJ열방센터 관련자들에 대해 행정명령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6일 오후 백브리핑을 통해 "현재 BTJ열방센터와 관련해서 지방자치단체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성을 우리가 같이 추가 검토하는 중"이라며 "(관련) 검사 대상자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행정명령으로써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대본은 또 지자체 차원에서 BTJ열방센터와 지역감염 확산간 연관 관계가 의심된다고 언급한 지역으로 대전·광주·울산·충주 지역 종교시설 사례를 꼽았다.



정부는 최근 비수도권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주된 요인으로 꼽히는 종교시설발 집단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BTJ열방센터 교인 명단을 각 지자체에 통보해 진단검사를 받도록 유도하고 있다.



앞서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BTJ열방센터에 다녀간 분들에 대해선 명단을 각 해당되는 지자체에 통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각 지자체에서 이 명단에 대해서 연락처로 연락을 해서 지속적으로 지금 검사를 받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했다.



일례로 대전시의 경우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로부터 지난해 12월 BTJ열방센터를 방문한 대전시민 84명의 명단을 전달받은 바 있다.



종교시설 집단감염은 최근 비수도권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주된 요인으로 꼽히며, 특히 선교단체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전국 곳곳에서 보고돼 방역당국을 긴장케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여러 지역에서 환자가 발생 중인 개신교 선교단체인 인터콥(전문인국제선교단)과, BTJ 열방센터의 집단감염 연관성을 놓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인터콥의 경우 선교 단체 교육 행사를 다녀온 교인들이 각자 교회에서 다른 교인 등에게 추가 전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관성이 확인된 교회만 7곳으로 교회별 감염 규모는 24명, 30명, 4명, 36명, 8명, 8명, 9명 등이다.



인터콥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 경북 상주 소재 'BTJ 열방센터'와 관련해서도 곳곳에서 확진자가 보고되고 있다. 2014년 '전문인 국제선교단' 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된 해당 시설은 2003년 서울 중구에 있는 인터콥선교회와 함께 선교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허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