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백신 내년 2~3월 접종…집단시설 노인·의료기관 종사자 우선
코로나백신 내년 2~3월 접종…집단시설 노인·의료기관 종사자 우선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2.2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인 11월 이전 권장대상자 접종 마무리
정부가 내년 1분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도입되면 바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접종은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 거주 노인과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가 우선 받을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해외 개발 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 및 예방 접종 준비 진행 상황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24일까지 총 4600만명분에 해당하는 백신 구매 결정을 했다.



국제 백신협약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 글로벌 기업을 통해 3600만명분 등 총 4600만명분이다.



기업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000만명분, 모더나 10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이다. 이중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얀센과는 구매 계약 체결을 완료했고 모더나와는 내년 1우러을 목표로 계약 체결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선구매하기로 한 백신이 이르면 내년 1분기(2~3월)부터 순차적으로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정부는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3월부터 바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우선 접종권장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인 11월 이전까지 마무리하도록 하는 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예방접종 시행을 위한 준비 작업을 착실히 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정한 코로나19 접종 목표는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필수기능 유지 ▲이환율 및 사망 감소 ▲지역사회 전파차단 등이다.



정 본부장은 "정부는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 중 보건의료체계 기능 유지를 위한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부터 접종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접종 대상자의 우선순위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연간 대상자별 세부 일정을 구체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