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페이 지역경제 활성화 `효자'
청주페이 지역경제 활성화 `효자'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0.12.15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꼼꼼소비자 모니터단 설문
응답자 67.8% “기여했다”
소상공인들 소득증대 호평
시민정체성·소속감도 높여
인센티브 등 정책 필요도

 

청주시민들은 청주페이 사용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또 청주페이 사용으로 시민으로의 소속감도 생긴다고 응답해 지역 화폐 발생에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청주YWCA는 15일 `꼼꼼소비자 모니터단, 지역 화폐를 만나다' 최종보고회를 온라인으로 송출했다. 이날 `2020년 꼼꼼소비자 모니터단'을 통해 실시한 청주페이와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화폐 발행이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응답이 67.8%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이어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한다는 응답이 20.7%를 차지해 지역화폐 발행이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조사를 보면 청주페이 사용이 청주 시민정체성을 느끼는 데 기여 정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9.1%가 `보통이다'고 응답했으며. `그렇다'가 34.4%, `그렇지 않다'가 11.8% 순으로 나타났다.

또 청주페이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청주페이를 사용함으로써 청주 시민정체성을 느끼는데 기여한다'는 질문에 `그렇다'가 46.8%로 가장 많았다. 반면 사용하지 않는 이들은 `보통이다'가 42.7%로 가장 많았다.

그런가 하면 청주페이를 사용한 사람은 청주시민의 소속감이 청주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 응답자 중 지역 화폐를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로는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이유가 가장 높았고, 인센티브제도가 사라진다면 지역화폐를 사용할 의사가 `없다'라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실제 청주페이 인센티브 소멸 시 사용의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가 27.6%, `보통이다'가 21.6%, `전혀 그렇지 않다'가 20.3%, `그렇다'가 16.9%, `무응답'이 13.4%, `매우그렇다'가 0.2%로 조사됐다.

청주페이의 인센티브 대안으로는 `지역상점에서 지역 화폐사용 시 지역상점 가맹점 통합포인트 획득'에 39.4%가 답했고, `지역 화폐사용 때 누적률에 따른 공공서비스혜택'25.2%, `지역화폐 멤버십 등급제도로 공영주차장 무료이용권 발급'20.7% 순으로 나타났다.

청주YWCA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지역 화폐가 소비자들의 이용 동기 부여에는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소비자들에게도 지역 화폐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혜택에 대해 인센티브, 연말정산 외에도 정책적으로도 다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YWCA의 `청주페이'관련 설문조사는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4일까지 20대 이상의 청주시민 63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