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형 주민자치 실현 `잰걸음'
서산형 주민자치 실현 `잰걸음'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0.11.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시민준비단 11명 위촉
내년 주민자치회 전환 목표
개정안 초안 마련 작업 착수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진정한 서산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잰걸음에 들어갔다.

시는 30일 서산시민센터에서 `서산형 주민자치 체계구축을 위한 시민준비단(이하 시민준비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지난 10월 수립한 `서산형 주민자치 체계구축 기본계획'의 실행 절차로 이날 총 11명의 단원을 맹정호 서산시장이 위촉했다.

위촉된 민간인 단원은 서산시 주민자치연합회, 이통장협의회, 남녀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자원봉사자회,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을 통해 추천받은 시민들이다.

단원들은 2021년 주민자치회 일괄 전환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 시 특징을 반영한 자치법규를 개정하고 실질적인 주민자치의 구현을 위해 학습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올해는 시 주민자치회의 구성 및 역할, 주민총회 방식, 적정한 의결 정족수 등에 대해 토론하고 서산시에 맞는 주민자치 조례 및 규칙의 개정 초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자치법규의 개정과 동시에 주민자치회 전환 선포식을 목표로 월 2회의 주기로 모여 개정안에 대해 토의한다.

시는 중앙주도로 실시된 주민자치가 가지는 지역의 대표성 약화, 주민참여 부족, 지역별 편차 등 여러 문제점을 보완해 주민자치회가 주민주도의 지역 만들기의 중심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산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