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없는 대검 … 조남관 차장 “검찰조직 추스르겠다”
윤석열 없는 대검 … 조남관 차장 “검찰조직 추스르겠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1.25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집행정지 윤석열 대행

 

직무집행정지 명령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근하지 않은 가운데, 권한대행을 맡은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사진)가 “갈라진 검찰 조직을 하루빨리 추스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 차장검사는 25일 오전 출입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그는 “검찰총장 징계청구 및 직무집행정지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검찰총장 권한대행으로서 어깨가 무겁고 매우 안타깝다”라며 “갈라진 검찰 조직을 검찰개혁의 대의 아래 하루빨리 추스르겠다”고 말했다.

조 차장검사는 “검찰 구성원이 모두 힘을 합해 바르고, 겸손하고, 하나 된 국민의 검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면서 “이 어려운 시기에 검찰총장 권한대행으로서 제게 주어진 소임을 묵묵하게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전날 윤 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의 정지를 명령하고 징계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추 장관이 언급한 윤 총장의 비위 행위로는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관련 측근 비호를 위한 감찰 및 수사 방해 ◆채널A 사건 관련 언론과의 감찰 관련 정보 거래 ◆검찰총장 대면 조사 과정에서 협조 위반 및 감찰 방해 ◆검찰총장의 정치중립 위반 등이 있다.

조만간 윤 총장은 가능한 법적 절차를 검토한 뒤 변호인을 선임하고 행정소송 등으로 맞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