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5호기 엉터리 용접,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한빛 5호기 엉터리 용접,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1.2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통관 완전 밀폐, 방사성 외부유출과 직결되는 중대 작업"
원안위, 관리·감독 소홀…안전기술원도 용역업체 규제 실패

"부실 운영 되풀이하는 한수원, 자격 없다…책임자 처벌을"



광주·전남 환경단체가 한빛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용접 문제와 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공동행동은 24일 오전 전남 영광 한빛원자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용접 관리·감독 실패의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안위는 지난 7월26일 '한빛핵발전소 5호기 원자로 헤드가 엉터리로 용접됐다'는 작업자의 제보를 받고 용접을 중단했지만 이틀 만에 한수원의 보고만 믿고 작업 재개를 승인했다"며 "이후 당초 계획과 달리 '스테인레스'가 용접 자재로 쓰였다는 사실조차 뒤늦게 파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핵반응로 헤드는 핵 분열 속도를 조절하는 관통관 84개가 설치돼 있어, 관통관이 완전히 밀폐되지 않을 경우 방사성 물질이 밖으로 유출된다. 때문에 '관통관 용접'은 최고 품질을 요구하는 작업이다"고 설명했다.



또 "원안위가 이렇게 중요한 용접 작업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고 엉터리 작업을 졸속 승인했다"면서 "품질 활동 전반을 제대로 검토했다면 이런 결정은 내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규제 전문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운영 변경 허가 심사 때 용역업체가 제출한 용접 작업 시방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지 않았다면 이 또한 규제 실패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국민들은 핵발전소의 안전 기준을 원안위 판단에 의존하지만, 정작 원안위는 중대 부실 문제를 제보에 의존해 인지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들 규제 기관이 원전 사고로부터 국민을 지킬 수 있는 기관인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에 대해선 "한빛 2호기 증기발생기 시설이 다른 재료로 용접됐을 때도 작업 녹화 영상을 원안위에 제출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약속했다"며 "여전히 한빛 5호기 작업 녹화 상황은 부실하다. 관통관 용접 작업 84곳 중 영상 미확보 또는 화질 불량으로 25곳이 제대로 녹화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엉터리 용접·부실 관리 반복은 한수원이 매우 심각한 안전 불감증에 이르렀다는 것을 반증한다. 아무리 조심해도 위험한 핵발전소를 운영할 자격이 없다"며 "해당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공동행동은 핵 없는 세상 광주전남행동 등 광주·전남·전북 지역 5개 환경 시민단체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