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비상 방역체제 가동…마스크 의무, 재택·분산 근무
靑, 비상 방역체제 가동…마스크 의무, 재택·분산 근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1.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임·회식 취소 또는 연기…3분의 1만 직접 출근키로
창성동 별관 이동 근무…연차 소진 통한 분산 여건 조성

靑 "국정수행 중단 안 돼…최악 염두에 둔 비상 대응"



청와대는 오는 24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맞춰 모임·회식 등을 취소하고 근무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하는 등 내부적으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 직원 준수 사항으로 모임, 행사, 회식, 회의 등을 취소 또는 연기하도록 했다"며 "소모임이나 행사, 회식 등이 최근 코로나 확산 증가의 뿌리로 떠오른 데 따른 비상 조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혁신처가 감염 사례 발생 혹은 전파 시 해당 인원을 문책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방침은 청와대에 그대로 적용된다"며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서 한걸음 나아가 업무 협의 및 대화 시에도 상시 착용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근무 직원들은 식사 때를 제외하고 출근 후에는 퇴근 때까지 마스크를 벗을 수 없다.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할 경우에도 대화도 금지된다.



청와대는 밀집된 업무 환경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재택 근무 등을 적극 활용키로 했다. 올해 잔여 연차 휴가 소진을 통한 분산 근무 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강 대변인은 "원격 근무를 실시해 사무실 밀집도를 완화할 예정이다. 재택 근무와 분산 근무 2가지 형태로 진행된다"며 "필수 요원, 선임 행정관급 이상 제외 인력에 대해 3교대로 3분의 2만 사무실 근무를 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재택근무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무 주기는 인원수에 따라 비서관실 자율로 결정하지만 최소 2일 이상 범위가 될 것"이라며 "분산 근무는 밀집도가 높은 부서 대상 일부 인원이 창성동 별관 등으로 이동해 근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연차 휴가를 우선 사용키로 했다"며 "분산 근무 및 재택 근무 포함한 원격 근무와 연차 휴가 사용은 사무실의 밀도를 줄이기 위한 측면 외에 확진자 발생으로 국정 수행에 중단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종합적인 판단, 확진자가 나오는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둔 비상 대응"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