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YS 대도무문 잇겠다" vs 野 "文정부는 퇴행"(종합)
與 "YS 대도무문 잇겠다" vs 野 "文정부는 퇴행"(종합)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1.2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S 서거 5주기…與 "YS 정신으로 입법과제 완수"
野 "입법독재, 권력게이트…YS가 팔짱끼고 봤겠나"



여야는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고인을 기리면서도 해석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이 YS의 추진력에 주목하며 검찰개혁 등 문재인 정부 주요 과제 완수를 다짐한 반면, 국민의힘은 YS의 의회 존중에 방점을 찍으며 현 정부를 '역사의 퇴행'으로 규정했다.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부마항쟁을 시작으로 18년 유신독재를 무너뜨린 민주화의 중심에 김 전 대통령이 있었다"면서 "대한민국 최초의 문민정부를 수립하고 '옳은 길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의 정신으로 고위공직자의 부패 척결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회고했다.



신 대변인은 ▲공직자 재산공개 ▲하나회 해체 ▲금융·부동산실명제 등 업적을 열거한 뒤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들의 각종 비리, 검찰의 수사권을 활용한 정치개입 시도 등 작금의 현실은 김 전 대통령의 개혁을 향한 결기와 실행력을 되새길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은 김 전 대통령의 대도무문의 정신으로 공수처법, 이해충돌방지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대한민국을 더 정의롭고 공정한 국가로 만들 15개의 입법과제를 완수하겠다"고 했다.



반면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에서 "모든 대통령은 임기 중에 공과 과가 있다지만, YS정부 초기의 사이다와 같은 개혁정책은 이 시대를 보는 비춰보는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그 때의 개혁 정책을 뒤돌아보면, 지금의 상황은 역사의 퇴행"이라고 평가했다.



배 대변인은 ▲하나회 척결 ▲금융실명제와 공직자 재산공개 ▲의회 존중을 업적으로 꼽으며 "정권의 청와대 인사, 여당 고위관계자 등이 라임·옵티머스 의혹 게이트에 관여된 상황이라면 YS가 과연 팔짱끼고 지켜만 봤겠나. YS라면 국회 전통을 무너뜨리고 패스트트랙, 공수처법 개정 등 입법독재를 하겠는가"라고 따졌다.



YS 당시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대통령 비서실 건물을 드나들었던 것을 언급하며 "국민들은 한 번 정도는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갈등, 연평도 인근에서 피살된 공무원 부인의 절규, 24번의 실패로 끝나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진솔한 문답 정도의 대통령 기자회견을 보고 싶은 바람이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