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바이오·지역 균형 … 진화·확장해야”
“정책 바이오·지역 균형 … 진화·확장해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11.0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EP 주관 한국판 뉴딜 성공 위한 세미나 개최
성경륭 이사장, 방역·국제협력 선도 국가 역할 기대
정성춘 부원장, 중앙·지방정부 - 민간 협력 경쟁력 ↑
윤황 충남연구원장, K-뉴딜 성공 안착 최선 다할 것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코로나 위기 극복 전환점 되길

한국판 뉴딜로 불리는 `K-뉴딜'정책이 바이오·지역 균형 등으로 계속 진화·확장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4일 대전 유성구 롯데시티호텔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관으로 열린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세미나:지역 균형 뉴딜을 위한 방향과 과제'세미나에 기조 강연자로 나서 이렇게 밝혔다.

성경륭 이사장은 “한국 정부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고용·사회 안전망 강화 3가지 축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K-뉴딜 정책은 경제 회복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대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방역과 국제 협력을 선도하는 글로벌 포용 국가의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는 정부의 K-뉴딜 정책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한 `지역 균형 뉴딜'추진에 앞서 충남·충북 지역의 지방 정부 및 지역 사회 이해 관계자와 함께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세미나는 충남연구원·충북연구원이 KIEP와 함께 공동 주관했다.

정성춘 KIEP 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K-뉴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지방 정부와 지역 사회의 참여가 필수”라면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하는 국제 사회의 공통 과제다. 중앙·지방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 사회와 협력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세계가 직면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지역 뉴딜이 꼭 필요하다”면서 “향후 KIEP 등 국책 연구원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K-뉴딜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이번 세미나가 충청이 국가 혁신 성장 및 지역 균형 발전의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전환점이 돼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제1 세션에서는 정부의 지역 균형 뉴딜 추진 방안과 충남·충북·대전형 뉴딜의 주요 내용이 소개됐다. 김한수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장은 “약 160조원의 K-뉴딜 예산에서 지역에 투자되는 몫은 75조원”이라면서 “각 지자체는 자체 재원과 민간 자본을 활용해 지역 특성에 맞는 뉴딜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이유환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은 “충북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우리 마을 뉴딜 ◆투자 유치 뉴딜 ◆시·군 대표 뉴딜 ◆디지털·그린·산업 혁신 뉴딜 등 `충북 맞춤형 뉴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특히 디지털과 그린 산업 중심의 6대 신성장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제2 세션은 `지역 균형 뉴딜을 위한 과제 및 제언'에 관해 패널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는 KIEP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