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 "中 어선, 북한 바다서 조업 금지해야"
어민들 "中 어선, 북한 바다서 조업 금지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1.0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징어 씨 마른다"…中 어선 불법 단속 강화 요구
동해안 어민들이 중국어선의 북한 수역 조업에 항의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강원과 경북지역 수협 21곳과 어업인 단체 6곳으로 구성된 '우리바다 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는 2일 경북 포항수협 송도활어위판장에서 '중국어선의 북한 수역 입어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번 결의대회는 이달 개최되는 한·중 어업공동위원회를 앞두고 최근 동해에서 오징어가 풍년을 맞았지만, 중국어선 1000여척이 또다시 북한 수역에서 오징어를 마구잡이로 남획해 어획량이 급감하는 것을 성토하고, 불법 중국어선 단속 강화를 요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추진위는 결의문을 통해 "불법조업 중국어선으로 인해 동해안 수산업이 뿌리채 흔들리고 있고 우리나라 수산자원 관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정부는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 전세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중국어선의 불법 어업행위를 엄중히 대응하고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인한 우리 어업인들의 피해가 극심해지고 있다"며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중국어선에 공용화기 사용, 담보금 상향 등의 처벌을 강화하고 외교적 노력으로 인해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동해상에서의 우리 어업인들의 피해는 더욱 증가하고 있어 더욱 강력한 단속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한·중어업공동위원회에서 우리 어장과 해상주권 수호에 대한 어업인들의 강력한 의사와 함께 중국어선의 원활한 조업질서를 확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결의문 낭독과 함께 규탄 구호 제창 등을 실시했다. 또 동해안 전 항포구에서도 일제히 현수막을 설치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 정부에 대한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