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충북 유아교육 중심에 서다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충북 유아교육 중심에 서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0.10.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교육 체계 확립·교육복지 실현 목적 2012년 개원
5개 체험터·90여종 시설 구비 … 각종 체험기회 제공
교원·학부모 맞춤형 연수 … 전문성 신장·소통 강화
교수·학습자료 연계 … 교육용 콘텐츠 제작·보급도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혜숙)은 교원연수, 유아 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생태체험 교육장에서 수확한 감자 기부 모습, 신나게 놀자 놀이꾸러미 지원.
생태체험 교육장에서 수확한 감자 기부 모습, 신나게 놀자 놀이꾸러미 지원.

 

및 유치원 교육 지원 등 유치원 공교육 체제 확립과 유아, 교원, 학부모가 만족하는 종합적인 지원체제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목적으로 2012년 개원했다. 유아의 행복을 키우고, 교원에게는 배움과 실천을, 학부모에게는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제공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충북 유아교육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꿈과 행복이 있는 유아 체험프로그램 운영

△행복나눔 단체체험 프로그램=2019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놀이중심의 자기주도적 체험활동 지원을 위해 5개 체험터(마음키움터, 사랑나눔터, 생각자람터, 이야기나눔터, 자연놀이터)에 90여종의 체험시설이 구비돼 있다. 매주 금요일에는 문화공연, 지역사회와 연계한 숲체험, 생태체험, 전통놀이, 농산촌 유아 체험 등 유아에게 다양한 체험 지원을 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2월부터 10월까지 체험이 중단되어 놀이꾸러미 지원 및 원격수업 지원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해 대체·지원했다.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변화로 11월부터 단체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감동 가득 온라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유아의 예술적 감성 자극 및 꿈과 끼 개발을 위해 농·산촌 유치원 및 소규모 유치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문화예술 공연을 제작해 모든 유치원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용하도록 했다. 공연내용은 뮤지컬, 그림자극, 인형극, 마술, 샌드아트, 버블쇼 등 총 12편의 온라인 공연을 지난 7월부터 2021년 1월까지 본 원 홈페이지 및 충청북도교육청 i-놀이학교를 통해 제공한다.

△찾아가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2020년 신규사업으로 아이들이 편견 없이 사물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장애이해교육, 다문화이해교육, 양성평등교육, 반편견입양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도내 소규모 85개 유치원을 대상으로 113회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즐겁고 신나는 가족체험 프로그램=매월 둘째, 넷째주 토요일, 만3~5세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건전한 가족 놀이문화 형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5개 체험터 활동, 진흥원 생태체험장을 활용한 생태체험, 지역사회와 연계한 주제가 있는 놀이 등으로 운영된다. 지난해에는 501가족이 체험에 참여해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체험이 중단됐지만 11~12월 방역에 만전을 기해 체험을 운영할 예정이다.

△ 감수성을 키우는 생태체험 프로그램=자연친화적 태도 및 생명 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감자 캐기, 앵두·오디 열매 수확하기, 상추·가지·고추 수확하기, 고구마 캐기, 텃밭 돌아보며 산책하기 등 다채로운 생태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체험이 중단돼 생태체험교육장 수확농작물을 충북육아원과 충북혜능보육원에 기부했다. 11월에는 단체체험, 토요가족체험 시 무·배추 뽑기 체험을 운영할 방침이다.



#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원 연수 운영

△누리과정 지원 및 교사 역량 강화 연수=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교사상 정립과 유치원 교원으로서 필요한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 함양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학습자 참여 중심의 다양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배움과 성장 직무연수 10과정, 유치원배움길 연수 3과정 등을 운영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 및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력 지원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발생에 따른 연수 재구조화를 통해 실시간 화상연수를 실시했다. 앞으로도 온라인 연수 시설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연수를 병행한 교원 맞춤형 연수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유치원 현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연수 강화=유치원 현장에서 필요한 연수를 직접 기획·운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연수를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13과정의 공모형 연수가 운영됐고, 2021년에는 유치원 현장 중심의 공모형 연수를 확대 운영해 교원의 자발적 연수 기획과 참여로 전문성 신장 및 교육공동체 성장을 도모한다.

(위부터) 273종의 교재교구와 1만 635권의 도서대여, 놀이가 살아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3층 복도 놀이세상, 교원연수 모습.
(위부터) 273종의 교재교구와 1만 635권의 도서대여, 놀이가 살아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3층 복도 놀이세상, 교원연수 모습.

 


# 소통과 협력이 있는 학부모 지원

△유아 정서·행동관찰 프로그램 =2020년 신규사업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유아 그림 검사와 부모양육스트레스 검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문자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검사결과에 대해 상담을 요청하는 학부모에게는 비대면 전화상담이나 센터방문상담을 무료로 연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라인으로 유아와 부모의 현재 심리·정서 상태를 파악해 관리함으로써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가정의 문제상황에 대한 사전방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학부모 원격연수 운영=유치원 학부모 및 예비 학부모들에게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개선 및 바람직한 부모역할 정립을 돕고자 매년 5개 지역으로 직접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모바일 수강이 가능한 원격연수를 10월~11월에 운영하고, 2021년에도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라 대면 및 비대면 연수를 병행해 학부모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공감이 있는 유아 및 학부모 상담=2018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학부모 상담프로그램은 올바른 자녀 양육방법, 가정의 문제상황 등에 대해 학부모가 상담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2019년에는 학부모만을 대상으로 상담을 운영했으나 올해는 유아와 학부모가 함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하고, 비대면 전화상담과 센터방문상담을 병행·운영하고 있다.



# 나눔·채움이 있는 유치원 현장 지원

△놀이꾸러미 지원 사업=지난 4월 코로나19 확산으로 개학 연기에 따른 긴급 돌봄 상황 극복을 위해 `신나게 놀자 놀이꾸러미'를 제공했다. 놀이꾸러미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해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자료로 구성했고, 일반가정 대상 1175세트와 다문화 및 조손가정 대상 625세트, 총 1800세트를 제공했다. 놀이꾸러미는 내실 있는 놀이 지원을 통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수·학습자료 개발=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매년 설문을 통해 현장 활용 및 수요가 높은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2020년에는 유치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 자료를 개발하고 있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12월 자료를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교수·학습자료와 연계된 교육용 콘텐츠를 함께 제작해 보급함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재·교구 및 도서 대여 프로그램 운영=유아·놀이중심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재·교구 및 도서 대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새로운 교재·교구를 확충하고 있고, 2020년에는 감염병 예방교육을 위한 손세정 교육활동자료를 포함한 교재·교구 7종을 추가 구입하여 총 273종의 교재·교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도서 대여 프로그램을 통해 내실 있는 누리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올해 180권을 추가 구입해 총 1만635권의 도서를 보유해 대여하고 있다. 교재·교구는 부피와 무게가 큰 물품 외에는 모두 무료 택배서비스로 대여, 반납이 가능하고 도서 대여는 모두 택배서비스 이용으로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에듀커팅실 및 출력 서비스 운영=에듀커팅실은 본 원에 직접 방문해 교사가 제작하는 방법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현장지원을 위해 진흥원에서 준비한 에듀커팅 자료를 택배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변경·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업 자료, 현수막 등의 대형 출력물을 제작하는 플로터 출력 서비스와 유아 개인 네임스티커 서비스를 지원하여 서비스 이용률 및 현장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환경=미래형 선진 교육여건 조성으로 교육 만족도 제고 및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2019년 생각자람터 공간연출 및 리뉴얼을 시작으로 2020년 자연놀이터 재구조화 사업을 통해 유아의 놀이가 살아있는 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외에도 2, 3층 공간을 재구성해 종이캐슬 외 7종, 벽면 체험 전시물 5종을 설치했다. 또한 교수연구지원실에 실시간 화상 연수가 가능한 온·오프라인 연수시스템을 구축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환경 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배움터 조성=코로나19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용 소독기, 마스크, 손소독제 등의 방역물품 구비 및 지속적인 방역을 실시하고, 교직원 및 본 원 방문자 대상 발열체크 및 호흡기 증상 확인, 감염병 예방 교육을 통해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안전조치를 시행했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안전교육을 실시해 재난대비 및 위기능력 향상 등 안전한 생활을 습관화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정기적인 시설 안전 점검을 통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며 실내외 지속적인 청결관리로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김혜숙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장은 “유아교육진흥원은 맞춤형 연수로 유치원 교원의 역량 및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유아들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질 높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부모의 부모역량 강화를 위해 연수 및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감염병 발생에 따라 체험 및 연수의 재구조화를 통해 기존 운영방식에서 벗어난 변화된 방법으로 유아·교원·학부모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회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충북 유아교육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는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에서 제공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