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문 대통령 연설 '확장 재정정책' 과감히 관철해야 "
이재명 "문 대통령 연설 '확장 재정정책' 과감히 관철해야 "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0.2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박성에 비해 코로나 사태 이후 재정 지출 속도와 양 부족"
"부모는 예금통장 잔고 넘치는데 자식은 악성 채무 시달리는 격"

"정부 예산안 확장 기조 생채기 안 나도록 국회 현명한 판단 기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8일 빠른 경제회복을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를 재확인하셨다"며 "본격적인 경제활력 조치의 가동, '한국판 뉴딜'의 더욱 강력한 추진,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고용·사회안전망 확충이라는 한마디, 한마디에 강한 힘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특히 "대통령님께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여 민생을 살리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루는 데 최우선을 두었다'고 하신 말씀이 바로 국가재정운영의 핵심이다"라며 "모든 것에 앞서 '경제회복을 위한 빠르고 과감한 재정집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시정연설을 마치기 전 '재정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졌다',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더욱 강화해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겠다'고 다시금 반복하신 것은 빠르고 과감한 재정집행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시정연설을 계기로, 대통령님의 의지를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관철하기 위해 나서야 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님의 철학을 그에 합당한 정책의 틀에 담아내지 못하는 과오를 반복해서는 안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지금 우리의 경제 상황은 선진국 중에서는 가장 형편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만만치는 않다"며 "고용회복은 더디거나 뒷걸음질을 치기도 한다. 자영업은 너무나 어렵고 가계부채 누증으로 소비 회복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여전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세계 10위권의 국가경제 규모에 비춰도, 민생의 절박성에 비해서도 코로나 사태 이후의 재정 지출은 속도와 양이 너무 부족하다"며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주요국별 코로나19 대응 정책을 추적해 가계에 대한 소득지원, 부채부담 경감 정도를 측정한 경제지원지수를 보면 우리나라는 50.0으로, 전세계 평균(57.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IMF 분류상 선진국 39개국 중 세 번째, OCED 회원국 37개국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으로 최상위권을 유지한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그러나 우리 국민의 가계부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아져 수요 부진이 심각하다. 부모는 예금통장에 잔고가 넘치는데 자식들은 악성 채무에 시달리고 있는 격이다"라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우리 국민들이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국민의 경제적 기본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정부 예산안의 확장 기조에 생채기가 나지 않도록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구인 국회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감염병에 대한 공포와 침묵이 인류의 따뜻한 소통을 대신하고, 약육강식의 논리가 공정성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대신하게 해선 안된다. 공동체의 행복이 국가의 존재 이유임을 보여주어야 할 때이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