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 충북도 결단 촉구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 충북도 결단 촉구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10.21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 기자회견서 “예우 안된다” 지적
조례안 대표 발의 이상식 의원도 이 지사 비판… 道 사면 초가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30일까지 충북도는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동상을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30일까지 충북도는 청남대 내 전두환·노태우 동상을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의 철거 여부를 두고 충북도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동상 설치 후 논란이 일자 철거를 검토하는 등 갈지(之)자 행보를 보여온 충북도가 사면초가의 처지로 내몰리는 형국이다.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 반란죄와 부정축재 등으로 실형을 받은 전두환과 노태우는 전직 대통령으로 예우해서는 안 되는 자들이기 때문에 청남대 관광사업에서 즉각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행동은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을 보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에 전직대통령의 예우를 하지 아니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전두환과 노태우는 여기에 해당된다”고 근거를 설명했다.

이어 “충북도는 관광 사업이라 부정축재범의 동상과 대통령길은 괜찮다는 억지를 부리지 말라”며 “이달 30일까지 전두환·노태우 동상을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적, 정치적, 행정적, 윤리적 책임을 묻기 위한 많은 조치를 진행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상 철거의 근거가 될 `충청북도 전직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충북도의회 이상식(더불어민주당, 청주7) 의원도 이시종 충북지사의 이중적인 태도를 비판하며, 동상 철거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충북도는 비겁함의 굴레를 벗고, 도민의 뜻에 겸허히 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도민의 뜻'은 동상철거로 풀이됐다.

이 의원은 조례안 대표발의와 관련해 이시종 도지사와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의원들에 대한 섭섭함도 드러냈다. 그는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계기는 이시종 도지사의 요구가 있었고, 나 또한 동상 철거가 맞다고 생각해 이뤄진 결과다. 이 지사와 조례안 내용까지 함께 검토했다”며 “그러나 논란이 지속하자 도는 입장을 바꿔 발의자인 내 의사도 구하지 않고 행문위에 수차례 조례안 수정 또는 보류를 종용해 현재 상황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