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방사 황새 `광시' 대만서 관찰
예산군 방사 황새 `광시' 대만서 관찰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0.10.2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S 발신장치 추적 결과
예산군 황새공원에서 방사한 황새 광시가 지난 16일 대만 타이난 지역에서 대만 탐조가 사맹한씨(謝孟翰· Meng-Han Hsieh)에 의해 관찰됐다고 밝혔다.

광시는 다리에 E37 하얀색 가락지를 부착하고 있으며 지난 9월 8일 군에서 방사된 2020년생 암컷 황새다.

군은 황새 광시에게 부착된 GPS 발신장치(WT-300)를 추적한 결과 지난 5일까지 전남 신안군 지역에서 머물다가 신안군 도초도에서부터 21시간 동안 1100㎞를 쉬지 않고 비행해 대만에 도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황새공원 사육연구팀과 전국황새모니터링네트워크는 대만의 탐조네트워크에 황새 광시의 관찰과 보호를 요청했다.

예산황새공원 관계자는 “군에서 방사된 황새가 대만으로 이동한 사례는 최초”라며 “이번 사례는 대만까지의 이동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의 황새 방사연구는 지난 2015년부터 문화재청 지원을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67마리의 방사 황새와 6마리의 야생 증식 황새(폐사 및 구조 23마리, 1년 이상 미관찰 20마리 제외)가 현재 야생에서 적응하고 있다.

방사 황새의 자세한 정보와 이동경로는 황새모니터링DB 웹사이트(www.storkdb.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산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