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3동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 강화
당진3동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 강화
  • 안병권 기자
  • 승인 2020.10.2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자치 릴레이 캠페인 이어 인적자원 발굴

당진시 당진3동(동장 조정호)은 올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를 위한 주민력 강화지원을 위해 △주민중심 네트워크 구축 △주민중심 인적자원 발굴 △정보공유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주민중심 네트워크(주민관계망) 확산을 위해 마을별 ‘마을자치 릴레이 캠페인’을 펼쳐 마을자치 인식개선은 물론 각 마을의 주민 관심분야 및 욕구 조사를 진행중으로 현재 38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부락마을 우두2통(통장 박종태)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복지, 경제, 공동체, 환경 순으로 나타난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었다. 앞으로 주민관계망을 바탕으로 마을복지 계획, 수립 기초 자료로 활용 마을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주민중심의 인적자원 발굴 ‘인적자원 발굴 릴레이 캠페인’은 지역 주민의 다양한 복지 수용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 데이터 구축의 일환이다.
발굴된 인적자원은 지역사회의 나눔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게 되며 이를 통해 공공, 민간기관과의 전문협력과 주민 참여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 차후 공공서비스 연계 협력체계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공유 부분으로는 올해 당진시가 새롭게 추진한 온라인 주민참여 ‘우리동넷’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 당진3동‘우리동넷’가입인원은 총 835명, 마을소식 총 363건으로 월 평균 40건의 취업, 교육, 복지, 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우리동넷ㆍ이웃사랑 (주민이 어려운 이웃을 직접 행정에 알리는 시스템)을 홍보해 사각지대 발굴 6건을 접수받아 방문복지팀과 연계했다.
안나경 당진3동 마을자치지원관은 10월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인적자원 발굴 릴레이 캠페인’ 인력풀 구축과 관련, “당진시에 거주하는 모든 분들이 해당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당진 안병권기자
editor321@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