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사회적 농업 돌봄모델 구축 박차
진천군 사회적 농업 돌봄모델 구축 박차
  • 공진희 기자
  • 승인 2020.10.2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약자 재활·고용 등 사회 서비스 연계 추진
도농복합도시 특성 살려 기반 체계 강화 등 노력

 

진천군이 사회적 농업을 활용해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돌봄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군은 기존 농업의 생산·가공·유통 기능을 넘어서 지역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돌봄과 치유, 재활 및 고용 등 사회서비스를 연계한 지속가능한 사회적 농업 기반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4월부터 사업비 5000만원을 투입해 `생거진천 케어-팜 사업'이라는 치유농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경증 치매 및 거동 불편 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증진을 돕고 일자리 창출과 농업 활성화 등 다양한 사회적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군에서 기획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또한 지난 9월 29일에는 충청사회복지사회적협동조합(대표 박상복), 진천군 장애인복지관(관장 한명수),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태우), 진천군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민기), 진천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센터장 김승근) 등 9개 기관이 참여하는 `진천군 사회적농업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업 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특히 지난 15일에는 백곡면 명심체험마을에서 김정섭 한국농촌경제연구위원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진천군, 사회적 농업을 어떻게 확산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포럼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농업·농촌의 공동체 자원을 활용한 사회적 농장 구축 △돌봄 서비스 제공 방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 논의됐으며 발굴된 제안들은 군 복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진천군이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살려 선제적으로 구축중인 사회적 농업 복지모델이 타 지역에 우수사례로 소개될 수 있도록 관련 공모사업 응모, 기반 체계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천 공진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