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보다 휴양시설·보건의료원 설립해야”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보다 휴양시설·보건의료원 설립해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10.13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창원 도의원, 코로나로 온라인 교육 … 이용자 감소 예상
도 1616억 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불구 훨씬 줄어들 것
김장회 행정부지사 “사회 통합·균형발전에 필요한 사업”

 

충북도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보다 해당지역에 공무원 휴양시설이나 보건의료원을 설립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더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허창원 의원(청주4·사진)은 13일 제38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인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이 지역 균형발전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자치연수원의 이용 인원은 연간 7000~8000명 정도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강화되면 절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할 때 기대했던 효과가 감소할 것이다. 도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1616억원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는 이보다 훨씬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공무원 휴양시설이나 보건의료원 설립이 제천 등 북부권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다.

허 의원은 “충북교육청이 운영하는 충남 대천 해양교육원과 해양교육원 제주분원은 각각 115억원과 79억원을 투입해 건립했다”며 “하지만 연간 이용객은 3만명(2019년 기준)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467억원을 들여 이전하는 자치연수원 사업보다 비용은 적게 들었지만 효과는 크다”면서 “북부권의 최대 강점인 관광 자원을 이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원 설립과 관련해선 “북부권은 의료 서비스가 도내에서 낙후된 지역인만큼 의료원이 건립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대해 김장회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균형발전을 위해 도 산하기관 중 부담이 적고 파급효과가 큰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은 가장 적합하다”며 “도 차원에서 북부와 남부의 균형발전을 신경을 쓰지 않으면 지역 발전에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도는 다양한 균형 시책을 발굴 추진 중이며 이런 차원에서 자치연수원 이전 또한 사회적 통합과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