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시대… 예술축제 안방서 즐기자
언택트시대… 예술축제 안방서 즐기자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0.10.1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예술제 부문별 행사 23~29일 유튜브 공개
전국문학인충북대회도 온라인서 화합·담론 펼쳐

 

충북 예술인과 문학인들의 축제가 온라인으로 열린다. 충북예총은 도내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의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로 충북예술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또 충북작가회의는 전국문학인 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며 청주와 괴산군 일대에서 공연과 전시, 강연, 답사 등을 실시간 중계한다. 충북지역의 예술인들의 행사를 소개한다.

# 충북예총, 제62회 충북예술제 온라인으로 공개

제62회 충북예술제가 온라인으로 펼쳐진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충청북도연합회(이하 충북예총·회장 임승빈)는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청주아트홀·청주문화관에서 예술행사를 촬영해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유튜브 `충북예총'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이번 예술제는 `신명으로 날다'라는 주제로 10개 회원협회와 5개 시·군 예총이 참여해 4개 전시, 17개 공연, 1개의 토론 및 세미나 등 총 22건의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협회별 행사로는 건축가협회가 `2020 충북건축가회 회원전'을 청주예술의전당 소2전시실에서 선보이고 국악협회가 `제37회 충북대표향토축제'를 국악협회&무용협회가 `포스트 춘향전'을, 문인협회가 `충북 시낭송대회', 미술협회는 `2020 충북전통미술의 오늘전'을 청주예술의전당 소1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또한 사진작가협회는 `신명으로 날다'로 회원전을 청주예술의전당 대전시실에서 진행하고 연극협회는 `충북우수연극공연 `당신은 나에게'를, 연예예술인협회는 `성인가요 열린콘서트'를, 영화인협회는 `제4회 세계가족영화제', 음악협회는 `날아요!, 노래해요!'를 온라인으로 선보인다.

임승빈 회장은 “올해 62번째 충북예술제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집합행사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도민들이 집에서 예술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방송을 열기로 했다”며 “충북예술제를 통해 단양에서 영동까지 충북의 모든 예술인들이 `신명으로 날다'라는 주제처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과 함께 손잡고 하늘을 날고자 한다”고 말했다.



# 충북작가회의, 2020 전국문학인충북대회 온라인 개최

충북작가회의는 14일부터 18일까지 청주시와 괴산군일대에서 2020 전국문학인충북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평화가 통일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전국의 작가회의 소속의 문학 작가들이 모여 화합과 담론을 펼친다.

이번 대회는 전시와 공연, 강연, 답사로 구성해 진행한다. 동부창고에서 개최하는 전시 프로그램 `글로 쓴 평화'로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아래 편찬사업회)가 참여한다. 편찬사업회는 남북한 국어학자들이 공동으로 편찬하는 최초의 우리말사전 `겨레말큰사전'을 2005년부터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다.

공연에는 시노래 콘서트로 15일 오후 3시 동부창고 6동에서 시노래 프로젝트 블루문이 참여한다. 이어 오후 4시 동부창고 6동에서 `전쟁의 상처 평화의 문학'이란 주제로 조갑상 소설가가 강연한다. 이외에 제8회 충북교육도서관 북페스티벌 행사와 연계해 진행한다. 강연과 세미나, 전시와 공연 프로그램을 공유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정연승 회장은 “이번 대회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지만 코로나19로 유튜브 채널 `2020 전국문학인충북대회'에 업로드/LIVE 방식으로 진행한다”며 “전시는 방역 규칙을 지키며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많이 관람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