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홍순황 기자
  • 승인 2007.06.0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도시 건설 주민 뜻은 없는가
지역주민의 민의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정부의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에 연기군민이 화났다.

연기군은 전체면적의 절반이 행정도시에 편입돼 지자체로서 존립기반이 어려운 상황이고, 이에따라 군은 한국리서치라는 공신력있는 설문기관에 의뢰 70% 이상이 통합시를 원한다는 주민의 의견을 수차례에 걸쳐 정부에 피력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로 유보하고 지난 5월 21일 전격적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설치법을 입법예고했다.

이에 정진석(연기·공주) 국회의원이 5월 30일 연기군, 공주시와 행자부, 건설청 등 정부관계자가 참석한 긴급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날 이기봉 군수가 연기군 잔여지역 문제에 대한 절박함을 토로하는 가운데 나온 행자부 관계자의 비웃는 듯한 표정을 비롯해 "통합시 원하면 해준다.

그러나 행정도시 건설이 물건너 갈 수 있다"는 협박성() 답변, 건설청 직원의 "행정도시 건설이 늦어지면 상부로부터 문책을 받기 때문에 서둘러 진행한 것"이라는 성의 없는 답변도 문제가 됐다. 처음 행정수도가 위헌 판결이 났을 때 촛불시위, 삭발, 혈서, 단식을 비롯해 개개인이 십시일반으로 마련한 돈으로 전국을 돌며 행정수도 이전의 당위성을 전파하고 다녔던 연기군민의 그 힘겨운 투쟁과 후속대책인 행정도시 건설시점에서 지금까지 주민들의 협조 과정. 행정도시 건설의 버팀목이며 힘의 원천인 지역주민들의 뜻을 외면한다면 오히려 행정도시 건설의 가장 큰 걸림돌은 이들이 될 것이라는 것을 정부는 알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