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드론 전문인력 양성사업 선착순 교육비 나눠주기용 `전락'
충북도 드론 전문인력 양성사업 선착순 교육비 나눠주기용 `전락'
  • 오영근 기자
  • 승인 2020.10.05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예산 2억원 불과 … 공고 두달만에 모두 소진
국토부 지정 교육원-민간교육원 지원액 마저 달라
코로나 탓 시험일정 지연 … 자격증 따도 지원 불가
지원자들 “적은 예산으로 생색만 낸 꼴” 불만 고조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북도가 추진하는 드론전문인력 양성사업이 적은 예산에다 선착순 나눠주기 지원방식으로 생색내기 사업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청북도는 지난 2월 드론산업의 발전에 따른 체계적인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비 50%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오는 11월까지 국토부지정 교육원 1곳과 15개 민간인가 교육장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교육비의 50%를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예산이 2억원에 불과하다 보니 드론 자격증 취득 지원자에 비해 교육비를 지원받은 취득자가 제한되면서 드론 자격증 취득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실제 이 사업은 지난 4월 교육비가 지급되기 시작한 지 두 달 만에 예산이 소진되고 말았다.

교육비를 지원받은 취득자는 144명으로 16개 교육장 등록자 600여명과 비교해 턱없이 적다.

교육비 지원액이 국토부 지정 교육원 150만원, 민간교육장 100만원으로 차등 지급 되는 것도 문제다.

더구나 교육비 지원방식이 선착순으로 이뤄진 탓에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취득자들의 불만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올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육비를 받지 못한 경우 내년도 사업의 지원대상에서조차 제외되는 점에도 의문을 제기한다.

지난 7월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김모씨(60·청주시 청원구 오창읍)는 “교육비 지원방식을 선착순으로 하다 보니 교육비 지원을 받지 못한 대상자들의 불만이 높다”며 “적은 예산으로 생색만 낸 꼴”이라고 말했다.

박모씨(34·충주시) 역시 “국가지정 교육장과 민간 교육장의 지원금에 차등을 둔 것도 이해할 수 없고 선착순으로 교육비를 주는 방식도 유치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 산업육성과 곽용관 팀장은 “교육비 지원과 관련해 불만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년도에는 예산증액은 물론 사업 추진방식의 전환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근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