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통열차’, 울화통 터지는 국토부 답변
‘직통열차’, 울화통 터지는 국토부 답변
  •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 승인 2020.10.0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내년 10월에 중부내륙고속철도(230㎞/h)가 개통된다. 이때 충주역-판교역간 직통열차를 운행해야 하는데 국토부가 부정적이어서 150만 도민이 분개하고 있다.

올해 2월 중순 필자는 국토부를 찾아가 고위 관료를 만나 따졌다. 서울역·인천공항1터미널역 등 국내외 직통열차 운행사례를 들춰가며 합리적 대안을 내놨다.

그러나 뚜렷한 이유없이 걷어찼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고속철도가 순기능을 잃고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니, 통탄할 노릇이다. 철도교통에 대한 철학이 부족한 건지, 해묵은 관료사회의 적폐인지 해괴망측하다.

한 여론조사에서 `충주역-판교역간 직통열차를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가 90.5%이고, `이 구간에 직통열차를 운행하지 않는다면 타지 않겠다'가 78.5%로 나타났다.

이런데도 “7년을 기다리라(수서역-충주역 개통 시)”라고 하니 국민 혈세 2조3112억원이 샐 판이다. 황금알을 놓치는 어리석음은 분명 역사 앞에 죄짓는 일이다.

올해 1월13일에도 충청타임즈를 비롯한 13개 신문·방송에서 `중부내륙고속철 완행철도 될 판'이라고 일제히 보도해 큰 반향을 불러왔다.

국토부가 국가자산인 고속철도를 효율화시켜 물류를 더욱더 가깝게 이어주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육도의 문도 편에 그릇된 결단 3가지가 있다. `선을 보고도 행하지 않고, 모처럼의 기회가 찾아와도 머뭇거리며, 잘못을 알고도 고치지 않는 것'인데, 이와 다를 바가 뭔가.

늦지 않았다. 김현미 장관은 “교통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와 국민을 위한 공적 서비스라는 본질적 가치를 중시하고,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현장 중심의 정책을 펼치겠다”라는 발언을 곱씹어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라.

고속철도 정차역의 역세권은 신산업의 메카로 뉴딜정책과 통한다. 일본의 신칸센, 프랑스의 테제베, 중국의 4종 4횡 고속철, 대만의 THSR이 특별나다.

강원도는 이미 춘천~속초간 동서고속철도 준공에 앞서 정차역마다 역세권개발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지역별 특성화 전략을 세워 놓았다.

이러한 물결에 올라탄 현대엘리베이터가 석 달 전 충주산단에서 착공식을 열었다. 충주 최초의 대기업으로 국내외 임직원 4217명, 연매출 1조8725억원이다. 올해, 세계 최고 속도인 분속 1260m의 엘리베이터 개발에 성공해 초일류 기업으로 손색이 없다. 따라오는 100여개의 협력업체와 함께 충주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것이다. 회사원 일부가 중부내륙철도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해져 직통열차의 필요성은 더욱더 커졌다.

또, 지난달 대소원면 완오리에 70만평의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가 지정되어 1조67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가져온다. 정밀 의료산업의 거점으로 충주역과 불과 5㎞의 5분 거리다.

이러한 신성장산업의 경쟁력을 증진하는 0순위는 고속철도다. 이 노선의 상당 부분이 정치적 논리와 무식한 좀비족에 휘말려 정차역 간 이격거리를 마구 좁혀 놓아 `개판 5분 전'이다. 법규를 제정하여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함이 옳다.

`직통열차' 운행에 희망을 버릴 수 없다. 왜냐하면, 오답이 영원할 수 없기에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정치권, 지자체, 주민이 나서자. 본회에서도 강력히 대처할 것을 밝혀 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