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사고 난 독감백신…유료 접종 증가에 무료 접종분 부족 우려
배송사고 난 독감백신…유료 접종 증가에 무료 접종분 부족 우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9.2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12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백신은 의료기관 자체 구입 후 비용 청구 방식.
일반 유료 접종과 혼용해 의료기관 공급 끊기면 방법 없어.



정부의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공급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일부가 상온에 노출돼 사용 중단된 가운데 경기북부에서도 백신 부족 사태를 우려한 예방접종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가 직접 백신을 구매해 공급하지 않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의 백신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여서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예방접종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28일 경기북부 해당 지자체와 병의원들에 따르면 정부는 만 13~18세 학령기 청소년들에게 무료 접종할 예정이었던 4가 인플루엔자 백신 578만 도즈 중 일부가 배송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예방접종을 중단하고 품질 검증을 진행 중이다.



일단 위탁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자체 조달하는 생후 6개월~만 12세 이하 어린이과 임신부에 대한 무료 접종은 지난 25일부터 재개된 상태지만, 상온 노출 가능성이 있는 500만 도즈의 백신이 전량 폐기될 경우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수급에 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량은 코로나19와 동시 유행을 대비하여 지난해 사용량 대비 36% 늘어난 2964만 도즈로, 국민의 57% 정도가 접종 가능한 물량으로 알려졌다.



이 중 무료접종 대상자용 정부 공급물량은 1259만 도즈로, 만 13~18세 청소년과 만 62세 이상 어르신용 등으로 사용처가 한정돼 있다.



이런 가운데 인플루엔자 백신 상온 노출 사태 후 백신 공급량에 불안을 느끼는 시민이 늘면서 경기북부 각 위탁 의료기관에도 예방접종을 맞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파주시의 한 산부인과 병원의 경우 올해 코로나19 유행과 백신 상온 노출 사태로 지난해보다 훨씬 많은 예방접종 인원이 몰리면서 하루 종일 접수대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병원 관계자는 “(백신은) 미리 구해둔 물량이 있어서 아직은 괜찮은데 올해는 독감 예방접종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재고로 충분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순차적으로 무료접종이 가능한 대상자임에도 인플루엔자 백신 부족과 독감 발병을 우려해 유료로 예방접종을 받는 사람도 늘고 있다.



13~18세 청소년과 만 62세 이상 어르신 등 정부가 백신을 확보해 지정 공급하는 연령대 외에는 무료접종 대상자라고 따로 백신이 확보돼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향후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무료접종 대상자인 12세 이하 어린이라고 해도 예방접종을 맞을 수 없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의정부시의 한 병원 관계자는 “병원에서 미리 확보한 물량을 13세 미만 어린이에 대한 무료접종과 유료 예방접종 대상자에 대한 접종에 함께 사용하고 있다”며 “이게 떨어지면 다시 구매해야 하는데 구해질지는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물론 지난해까지 인플루엔자 백신이 부족해 예방접종을 받지 못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지만, 올해는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까지 우려돼 의료기관들도 예방접종 수요를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현재 시중에 풀려 있는 일반 공급 인플루엔자 백신 물량을 확인해 품귀 현상이 발생할 경우 부족한 곳에 배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정부공급 물량을 제외한 일반공급 물량은 각 지자체에서도 확인이 어려운 실정이다.



한 지자체 보건소 관계자는 “정부 공급물량에 대해서는 대상 연령대에게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위탁 의료기관에 백신이 부족하면 남는 곳의 백신을 배분할 수 있지만, 일반 공급 백신은 지자체에서 수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추가적인 백신 공급은 정부 치원에서 고려할 문제여서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