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졸업자들 수도권 취업 선호 여전
지방대 졸업자들 수도권 취업 선호 여전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0.09.2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방대학육성법·지역균형인재 육성법 제정 6년 불구
잡코리아 지방 취준생 503명 설문… 45.5% “인프라 부족”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정부가 지방대학육성법(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지 6년이 지났지만 지방대학 졸업자들의 수도권 선호는 여전하다.

지방에서 취업을 하고 싶어도 인프라 부족 등으로 10명 중 8명은 연고가 없어도 수도권으로 떠나고 싶어하고 있어서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10건이다.

이정문 의원은 의학·약학 계열 지방대학 및 전문대학원의 입학자를 선발할 때 해당 지역 졸업자를 일정비율 이상 선발하도록 의무화할 것을 요구했다.

도종환 의원과 박영순 의원은 지역에 소재하는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인원 중 지역인재의 의무채용비율을 100분의 35 이상으로 의무화할 것을, 박완주 의원은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 국공립 지방대학 학생의 등록금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부담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지방대학 육성법 개정안을 발의한다 해도 지방대학 졸업자들이 수도권으로 떠나는 이유는 취업이다.

잡코리아가 지방에서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신입직 취업준비생 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방 거주 구직자 중 45.5%가 `거주 중인 지역에 취업·채용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구직자들이 꼽은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인프라 1위는 취업·채용박람회(44.5%), 2위 대외활동 및 인턴 기회(41.0%), 기업 면접비 등 금전적 지원(38.9%) 순이었다.

지방에서 구직활동을 하며 취업 소외감을 느끼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80.3%가 그렇다고 답했다. 소외감을 느끼는 이유는 △채용설명회·면접 등 취업활동이 수도권 및 대도시에 집중돼서(65.8%) △면접을 보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해서(54.2%) △면접 시간 조정, 교통비 지급 등 지방 구직자를 배려하는 기업이 적어서(26.7%) △거주 지역에서는 취업 학원 수강, 스터디 모집 등이 어려워서(18.8%) 순이다. 지방 구직자가 취업 후 근무하고 싶은 희망지역을 보면 55.5%가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을 꼽았고, 현재 거주 지역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답변은 36.0%에 그쳤다. 수도권 지역에 취업한다면 연고가 없어도 근무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82.9%가 `그렇다'고 답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8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결과를 보면 수도권 대학 졸업자 취업률은 69%, 비수도권 대학 졸업자 취업률은 66.8%로 2.2%p 차이가 났다.

시·도별 취업률은 인천이 71.6%로 가장 높았고 충북은 65.9%로 14위에 그쳤다.

청주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김모씨는 “지방에서 자리를 잡고 싶어도 수도권과 비교해 입사할 수 있는 업체가 한계가 있다”며 “임금격차도 무시할 수 없어 서울 생활이 힘들어도 견디며 산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