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비서실장, 가세연 고소…"추행 방조? 매도말라"
박원순 전 비서실장, 가세연 고소…"추행 방조? 매도말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9.2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찰청에 무고 혐의 고소장 제출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 사실 없어"

"비서실 근무자들 모두 범죄집단 매도"

가세연, 7월 전직 비서실장 4명 고발해

'성추행 방조 혐의'…김주명 원장 조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이 자신을 고발한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무고죄로 경찰에 고소했다.



21일 오후 김 원장 측은 가세연에 대한 무고 혐의 고소장을 서울경찰청에 제출했다.



김 원장의 법률대리인 김숙희 변호사는 "가세연은 김 원장을 포함한 다수가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을 방조했다고 주장하나, 김 원장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를 한 사실이 없다"며 "그럼에도 가세연은 지난 7월 수사기관에 고발장을 제출하는 등 김 원장을 무고했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가세연은 지난 7월 박 전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이후 '박 시장을 고발해서 처벌할 수 없다면 그의 주변인들을 반드시 처벌해 성추행 피해자의 억울한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며 "또 박 전 시장의 강제추행이 전혀 드러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보위에 혈안이 된 비서실 직원들과 부시장 그룹의 철저한 지원과 방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가세연의 발언 이후 '강제추행 방조 무더기 고발'이라는 타이틀로 언론 보도가 나갔고, 서울시청 6층 및 비서실에서 근무한 사람들 모두를 강제추행을 묵인하고 동조한 범죄집단으로 매도했다"며 "그러나 김 원장을 비롯한 비서실 근무자들은 강제추행을 묵인하거나 이에 동조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서실 근무자들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여부)을 알지도 못했는데, 그럼에도 가세연은 박 전 시장의 시신이 발견된 당일 비서 업무 관련자를 고발한 후 다시 비서실장 등을 고발했다"며 "근무자 본인과 그 가족들까지도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용석 변호사 등이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가세연은 지난 7월 박 전 시장의 전직 비서실장 4명을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경찰은 지난달 13일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당시 경찰 조사 후 김 원장은 "비서실장으로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무겁게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알았느냐'는 질문에는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성추행 의혹에 대해) 아직 저는 어떤 부분이 있었는지 알지 못하고, 진상규명이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