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 수해 4개군, 환경장관 진상조사·보상촉구
용담댐 수해 4개군, 환경장관 진상조사·보상촉구
  • 권혁두 기자
  • 승인 2020.09.19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진안군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본 충북 영동군 등 4개군 범대책위원회(위원장 박세복·영동군수)가 18일 환경부를 찾아 수해 진상조사와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영동군, 옥천군, 충남 금산군, 전북 무주군 군수와 군 의회 의장은 이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수해 조사와 보상을 위한 법적·제도적 대책 마련, 치수 관리시스템 재정비, 댐하류 지역 안전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용담댐~대청댐 영향지역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댐 관리 조사위원회 총리실 산하 격상 ▲댐관리 조사위 구성시 피해지역 추천 전문가 포함 등 주민 생활안정과 기본권 보장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범대위는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주민 서명도 전달했다. 
 
 범대위는 지난달 20일부터 3주간 서명운동을 했다. 4개군 주민 6만7800여명이 참여했다. 당초 목표인원은 4개 군 인구의 15%인 2만6500명이다.  
 
 박세복 위원장은 “4개 군 주민들의 바람과 수해로 고통받는 이재민들의 목소리를 환경부에 전달했다”면서 “피해 주민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합리적인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도록 4군이 힘을 합쳐 난관을 풀어가겠다”라고 했다.
 
 지난달 8일 용담댐이 방류량을 늘려 금강 하류 지역 4개 군 11개 면에서 주택 204채와 농경지 745㏊가 물에 잠겼다.
 
 4개 군은 수해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침수 피해를 본 주민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면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정부는 지난달 충북 영동, 옥천 군서·군북면, 충남 금산, 전북 무주를 특별 재난지역으로 지정했다.

/영동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