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세계 1위 배터리 회사 만든다
LG화학 세계 1위 배터리 회사 만든다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9.17 19: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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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회 개최 … 기업가치 제고 회사분할안 결의
12월 1일 `LG에너지솔루션' 공식 출범 예정
배터리사업 실적 등 고려 수익창출 적기 판단
2024년 매출 30조 달성 기대 … 개발 역량 집중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LG화학이 세계 1위 배터리 사업을 분사한다.

LG화학은 17일 이사회를 개최해 전문사업 분야로의 집중을 통한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회사분할안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오는 10월 30일 개최되는 임시주주총회 승인을 거친 후 12월 1일부터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이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LG화학이 분할에 나서게 된 것은 먼저 배터리 사업의 실적 및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시점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분기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구조적인 이익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 배터리 사업에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이와 함께 현재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수주잔고 150조원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연간 3조원 이상의 시설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대규모 투자자금을 적기에 확보할 필요성도 높아졌다.

이에 이번 분할을 통해 대규모 투자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사업부문별 독립적인 재무구조 체제를 확립해 재무 부담을 완화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급변하는 시장 대응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유연한 조직 운영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도 분할 배경 중 하나다.

LG화학은 이번 회사분할을 통해 배터리 사업을 비롯해 각 사업분야의 적정한사업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되고, 신설법인의 성장에 따른 기업가치 증대가 모회사의 기업가치에도 반영돼 기업가치 향상 및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전문화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사업 특성에 맞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 경영 및 운영의 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앞으로 신설법인을 배터리 소재, 셀, 팩 제조 및 판매뿐만 아니라 배터리 케어, 리스, 충전, 재사용 등 배터리 생애(Lifetime)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E-Platform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세계 최고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석유화학, 첨단소재, 바이오 부문에서도 적기에 필요한 투자를 집중해 배터리 사업과 함께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춘 `글로벌 Top5 화학회사'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올해 배터리 사업에서만 약 13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2024년에는 매출 30조원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처럼 빠르게 매출이 상승하는 것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이다.

LG화학은 절대 우위의 R&D을 바탕으로, 신규 수주 확대와 함께 세계 최고의 성능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은 선제적인 연구개발(R&D)로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해 3세대 전기차(500㎞ 이상)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서도 확실한 1위를 수성해 나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25.1%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배출 및 연비 규제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모델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있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차세대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수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화학의 주요 고객사는 한국의 현대 기아차를 비롯해,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 유럽의 폭스바겐, 르노, 볼보, 아우디, 다임러, 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 포르쉐 등이다.

/엄경철 선임기자
eomkccc@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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