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뒤에 숨어서
마스크 뒤에 숨어서
  •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 승인 2020.09.1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학으로 보는 세상만사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주말 저녁, 마스크를 하고 운동에 나섰다. 저기 가로등 불빛 아래에서 스트레칭에 열중하는 사람들이 보였다. 분명 아는 사람이었지만 서로 힐끔 쳐다보며 지나쳤다. 그리 친한 사이는 아니지만 벌써 2년 전부터 ‘언제 밥 한번 먹자’하던 사이다. ‘마스크 썼으니 못 알아봤겠지…’하며 지나쳤다. 상대방 역시 고개를 살짝 돌리고 모르는 척했다.
이젠 마스크를 끼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진다. 마스크를 벗으면 얼굴이나 표정이 노출된 듯한 느낌이 들어 오히려 마스크를 끼는 것이 더 좋다. 마스크 뒤에 숨는 것이 편하다. 필자만 그리 느끼는가?
 
#마스크 착용 시 느끼는 감정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코리아는 최근 마스크 착용에 대해 ‘평소 마스크 착용 시 어떤 감정을 느끼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응답자들 대부분 마스크 착용 시 느끼는 감정은 예방 규칙을 잘 지킨다는 의무감(78점)과 바이러스로부터 나를 방어한다는 안도감(77점), 감염 확산 예방에 기여한다는 자부심(69점) 등이었다.
흥미로운 부분은 화장 등 치장을 덜 하는 데서 오는 자유로움, 감정표현이나 표정을 드러내지 않을 수 있는 편안함도 58점으로 보통 이상이었다. 강제로 착용한다는 억압감과 의사소통이 어려워 느끼는 고립감 또한 48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마스크 착용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을 확인할 수 있는 조사결과이다.
마스크 착용의 불편한 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인식이 힘들다는 것이다. 다행인 것은 인간의 감정은 눈을 통해 거의 80% 이상 표현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마스크를 끼더라도 눈만 보이면 어느 정도 그 사람의 감정을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눈을 통해 마음을 읽는 RMET(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라는 검사가 있는데, 두 눈만 보여주고 그 사람의 감정 상태를 알아맞히는 것이다. 구글에 ‘RMET’를 입력하면 간단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사람의 감정을 알아보지 못하면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행동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사람과 소통할 때 동양사람들은 대체로 눈으로 먼저 소통하지만 서양 사람들은 입으로 먼저 소통한다. 따라서 마스크를 쓰면 입이 가려지기에 서양사람들이 소통에 더 힘들어진 것이다.
 
# 마스크가 전해주는 메시지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이 SNS에 공유한 ‘코로나 시대가 전해주는 메시지’라는 제목의 짧은 글(샘터교회 안중덕 목사의 글)이 잔잔한 감동을 주어 필자의 언어로 풀어본다.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것은 잠잠하라는 뜻입니다. 막말과 거짓말을 하지 말며 불필요한 말을 줄이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는 것입니다. 입을 다물면 사랑스러운 것들에 시선이 머물게 되고 아름다운 소리와 세미한 속삭임이 들려올 것입니다. 그동안 세상이 너무 시끄러워 참다못한 하늘이 무분별하게 말들을 내뱉는 인간의 입을 잠시 봉하려고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 같습니다.
손을 자주 씻으라는 것은 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입니다. 안과 밖을 깨끗하여야 자신도 살고 남도 살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음의 거울을 닦아야 자신이 보이고, 마음의 창을 닦아야 이웃도 보일 것입니다.
사람과 거리두기를 하라는 것은 자연을 가까이하라는 뜻입니다. 자연을 가까이할수록 마음이 넉넉하여 주변을 더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집합을 금지하라는 것은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하라는 뜻입니다. 모여서 선동하거나 힘자랑하지 말고 사람이 그리운 이들의 벗이 되라는 말입니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고 홀로 외로이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이들의 짐을 나누어질수록 사랑으로 포근해지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지금 이 고통의 시간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겠지요. 이 기간, 마스크 뒤에 숨어서 치열하게 내공을 쌓는 너와 내가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