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3천만명분 선확보 새달 중 예방접종 시행계획 수립
코로나 백신 3천만명분 선확보 새달 중 예방접종 시행계획 수립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9.15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무회의서 해외 백신 단계적 도입방안 논의
코박스 선입금 1천만명분 · 글로벌 기업 2천만명분
1723억 집행 … 우선접종 대상자·집단면역 등 고려
첨부용.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15. /뉴시스
첨부용.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9.15. /뉴시스

 

정부는 국민 60%에 해당하는 3000만명분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우선 확보하기로 하고 선구매 계약 비용 1723억원을 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달 21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 5차 회의에서 전 국민 70% 이상의 백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전 국민 70% 이상을 접종 대상으로 하겠다는 목표는 같고 그중 60% 이상을 선구매로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며 “우선접종대상자와 함께 집단면역 수준까지 가는, 국민에게 안심을 줄 수 있는 부분도 함께 고려됐다”고 말했다.

임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내부적으로 예방접종 전략을 논의 중”이라며 “(확보한 백신이)위험이 없다는 판단이 선다면 올해 10월 정도까지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 인구의 20%까지 백신 균등 공급을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와 감염병혁신연합(CE PI),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등을 중심으로 코박스(COVAX Facility)가 구성돼 있다.

정부는 우선 코박스 참여를 통해 약 10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코박스 참여를 위해 지난 8월31일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다. 오는 18일까지 법적 구속력이 있는 확정서를 제출하고 10월9일까지 선입금을 납부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아울러 정부는 개별 기업들과의 협상을 통해 약 20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협상 중인 기업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화이자, 모더나 등이다.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과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지난달 18일 국내 백신개발기업에 대해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를 구축하고 기업애로사항해소센터를 운영해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5월 6일 이후 총 52개 기업을 심층 상담했으며 216건의 애로사항 중 135건을 해결했다.

정부는 백신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 1723억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했다.

임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코박스에 들어가는 게 40% 정도고 개별기업과 협상이 60% 정도인데 코박스는 9월까지 협약을 하고 납부를 해야 해서 불용 가능성이 없고 개별 기업과의 선구매 협상은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용 가능성이 없진 않다”며 “기획재정부와 불용에 대해 충분히 논의했고 관계부처 간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향후 국내 백신개발 상황, 백신 수급 동향 등을 고려해 전 국민의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