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전국민 독감 백신 필요성 낮아…국민 57% 접종 물량 확보"
질병청 "전국민 독감 백신 필요성 낮아…국민 57% 접종 물량 확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9.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 항바이러스제로 유행·치료 통제 가능"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에 2주 기간 필요해"

"단기간 물량 확보 난항…수출 제한도 한계"



정부는 전 국민의 57%가 접종할 수 있는 인플루엔자 백신 물량이 확보돼 있다면서 전 국민이 예방접종을 맞을 필요성은 낮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15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인플루엔자, 독감과 관련해서는 영국의 경우 전체 국민의 75%에 대한 접종 목표를 세우고 있지만 보통 50% 이상의 접종으로 유행을 관리하는 게 이론적인 배경"이라며 "목표를 75%라고 공식적으로 얘기했던 영국도 현재 확보 물량은 50%"라고 말했다.



이어 권 부본부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 필수예방접종과 민간에서 확보하는 접종량을 합하면 전체 인구의 약 57%에 해당하는 물량이 확보돼 있다"며 "이번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웃 일본의 경우 전체 인구의 50%가 확보돼 있고 이미 인플루엔자 유행이 지난 남반구의 호주나 뉴질랜드 같은 나라는 50%가 안된다. 미국의 경우 우리와 비슷한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와 달리 인플루엔자는 항바이러스제라는 치료제가 이미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고위험군이 아니라면 사실상 인플루엔자 초기에 의심 증상이 있을 때 항바이러스제 투약으로 유행을 억제할 수 있고 개별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 항바이러스제를 1100만명분 이상 비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인플루엔자 백신 자체가 단기간에 추가 생산되거나 준비되지는 못한다"며 "지금 확보 중인 백신도 지난 3월부터 생산해 공급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독감예방접종을 맞는다고 바로 항체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2주간의 항체 형성 기간이 필요하다"며 "앞서 말씀드린 여러 논리상 전체 국민에 대해 접종하는 것이 필요성이 낮고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의 수출을 제한하면서까지 국내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국가의 신뢰도 하락이나 국제적 비판, 역학적 필요성 등을 비춰보면 방역당국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