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자치연수원 신속 이전을”
“충북도 자치연수원 신속 이전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9.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의회 공동건의문 채택 … 지역불균형 해소 촉구
이전 반대 보은·옥천·영동엔 “균형발전 대의 이루자”

제천시의회가 충북도 자치연수원 이전 사업의 신속 추진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14일 제29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채택한 건의문을 통해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제천 이전을 계획대로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시의회는 “균형발전은 경제논리 보다는 지역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도심 가까이 건립할 자치연수원은 지역경제활성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제천을 교육과 연수의 최적지로 성장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충북 남부지역 주민의 이전 반대에 대해서는 “(전국 공무원들이)전북 완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관한 거리 불만을 제기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상생협력해 균형발전의 대의를 이루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주시 가덕면에 있는 자치연수원의 북부지역 이전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지역 균형발전 공약사업 중 하나다.

충북도와 제천시는 지난 7월20일 자치연수원을 오는 2023년 12월까지 제천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했다. 부지는 시가, 건축비 등은 도가 부담한다는 게 업무협약의 뼈대다.

제천시 신백동 일원 10만1086㎡ 부지에 지어질 자치연수원은 청사, 직원 숙소 등이 들어선다. 총 사업비는 467억원이다.

도는 지난달 행정안전부에 지방재정투융자 심사를 신청하는 등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착수했다. 그러나 보은·옥천·영동군 지방의원들과 공무원 노조는 접근성 악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도는 내달 열릴 충북도의회에 임시회에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골자로 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