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그린뉴딜정책 성공위해 녹색전환 네트워크 구축해야”
“충북 그린뉴딜정책 성공위해 녹색전환 네트워크 구축해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0.09.0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속가능발전협 포럼
염우 이사 “그린뉴딜 선도 道·청주시 녹색수도 선언 시급”
홍종호 교수 “에너지 전환 꼭 필요 … 이념적 접근 안돼”

충북이 그린뉴딜 정책에 성공하기 위해선 도민 참여와 협력을 위한 녹색전환 충북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충북도와 청주시는 그린뉴딜을 선도하는 의미로 녹색수도를 선언, 충북지역의 그린뉴딜 추진방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9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을 개최하고 `지역에서 그리는 그린뉴딜'이란 주제로 지역사회의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염우 (사)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충북지역에서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방향'발제에서 “탈 산소 녹색전환을 위한 범도민적 참여협력기구로 녹색전환충북네트워크(가) 결성이 필요하다”며 “충북지역의 크고 작은 2000여 기관과 단체가 참여해 지역형 그린뉴딜 아이디어 도출과 정책 협의 및 실행 참여로 탈산소 녹색전환을 위한 범도민 실천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지역의 여건을 분석하면 오창과학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태양광산업특구 등과 같은 그린뉴딜 산업이 발달해 있다”면서 “이러한 기업과 시설 등의 강점을 활용해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에너지 자립 등 충북의 필요와 특성에 맞는 녹색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그린뉴딜과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이란 발제에서 “에너지 전환은 꼭 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세계에서 한국의 경쟁력도 사라지고 일자리도 사라진다”면서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어 우려된다. 에너지 정책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의 미래가 걸려 있고, 세계의 미래와 후손들의 미래와 연관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또 “탄소세나 높은 에너지효율, 재생에너지 문제는 최소 10년 우리나라가 일관되게 추진해야 하는 정책이다”며 “그린뉴딜 전략은 3단계로 경제회복과 일자리 만들기, 각종 제도 도입 및 개선을 통한 경제-기후 위기극복 시너지 창출, 시민사회협력을 통한 국민인식 및 사회경제 패러다임 전환 등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로 국가채무는 많이 늘어날 것이지만 현재 위기에선 재정을 확장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국가재정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낭비요소를 없애야 한다”면서 “정부의 재정투자만이 아니라 민간투자로 일자리와 경제문제에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지역이 중심이 되어 에너지정책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지민기자
annay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